Xfce/Guide

From Gentoo Wiki
< Xfce
Jump to: navigation, search
This page is a translated version of the page Xfce/Guide and the translation is 81% complete.

Outdated translations are marked like this.
Other languages:
Deutsch • ‎English • ‎español • ‎italiano • ‎português do Brasil • ‎русский • ‎中文(中国大陆)‎ • ‎日本語 • ‎한국어

이 안내서는 빠르고, 가벼우며 완벽한 기능을 갖춘 데스크톱 환경 XFCE를 자세하게 소개합니다.

도입부

Xfce 데스크톱 환경

Xfce 은 유닉스 계열 운영체제용 빠르고 가벼운 데스크톱 환경입니다. 생산성에 역점을 두어 설계했으며 Freedesktop 명세에 따라 상당 부분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GnomeKDE 같은 거대 규모 데스크톱과는 달리 Xfce는 상당히 적은 시스템 자원을 활용합니다. 게다가 굉장한 모듈화와 적은 의존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하드 디스크 공간을 적게 차지하며 설치에 적은 시간이 걸립니다.

이 안내서에는 최소한의 Xfce 환경에 대한 설치 설정만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가벼움, 빠름, 모듈화" Xfce 철학에 따른 완전한 기능을 갖춘 데스크톱을 만드는 옵션을 살펴보기도 합니다.

이 안내서의 마지막 부분에는 새 Xfce 릴리즈로 업그레이드 한 후 실행할 약간의 명령을 보여주므로, 이전 버전에서 업그레이드 할 경우 해당 명령 절차를 따랐는지 확인하십시오.

설치

기본

먼저 Xorg 안내서에 따라 Xorg를 설정했는지 확인하십시오. 남은 단계가 있다면 이 안내서의 남은 부분을 끝낼 수 없습니다.

다음 /etc/portage/make.conf의 USE 플래그를 다시금 확인하십시오. 대부분의 사용자라면 최소한 다음과 같은 설정 정도는 넣을 것입니다:

An example for the amd64 architecture:

root #eselect profile list
...
  [12]  default/linux/amd64/17.0 (stable)
  [13]  default/linux/amd64/17.0/selinux (stable)
  [14]  default/linux/amd64/17.0/hardened (stable)
  [15]  default/linux/amd64/17.0/hardened/selinux (stable)
  [16]  default/linux/amd64/17.0/desktop (stable)
  [17]  default/linux/amd64/17.0/desktop/gnome (stable)
  [18]  default/linux/amd64/17.0/desktop/gnome/systemd (stable)
  [19]  default/linux/amd64/17.0/desktop/plasma (stable)
  [20]  default/linux/amd64/17.0/desktop/plasma/systemd (stable)
  [21]  default/linux/amd64/17.0/developer (stable)
  [22]  default/linux/amd64/17.0/no-multilib (stable)
  [23]  default/linux/amd64/17.0/no-multilib/hardened (stable)
  [24]  default/linux/amd64/17.0/no-multilib/hardened/selinux (stable)
  [25]  default/linux/amd64/17.0/systemd (stable)
...

Emerge

이제 /etc/portage/make.confUSE 변수 값을 설정했다면, Xfce를 설치할 때입니다.

root #emerge --ask xfce-base/xfce4-meta

원한다면 다음 일반 사용자를 cdrom, cdrw, usb 그룹에 추가하여 카메라, 광 드라이브, USB 메모리를 마운트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하십시오.

root #for x in cdrom cdrw usb ; do gpasswd -a username $x ; done

시스템 환경 변수를 업데이트하십시오:

root #env-update && source /etc/profile

새 데스크톱 환경에서 계속 작업을 하려면 그래픽 터미널이 필요할지도 모릅니다. Xfce에 맞추려면 x11-terms/xfce4-terminal가 적절합니다. Xfce에 맞춰 만들었습니다. 터미널 설치는 다음과 같습니다:

root #emerge --ask x11-terms/xfce4-terminal

설정

Xfce 시작

이제 Xfce를 설치했고, startx 명령을 실행했을 때의 기본 데스크톱 환경을 설정하겠습니다. 루트 쉘에서 빠져나가고 일반 사용자로 로그온 하십시오.

user $echo "exec startxfce4" > ~/.xinitrc
참고
ConsoleKit을 설치하지 않았으면, ~/.xinitrc를 대신 exec startxfce4 --with-ck-launch에 넣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일부 프로그램의 동작이 멈추게 됩니다. 또한 다음 명령을 루트 권한으로 실행하도록 기본 런레벨에 추가해야 합니다: rc-update add consolekit default.

이제 startx를 입력하여 그래픽 환경을 시작하십시오:

user $startx

새 Xfce 데스크톱 환경으로의 진입을 축하하며 환경합니다. 이제 이리저리 둘러보십시오. 여러분이 필요로 하는 요건을 맞추려 Xfce 설정을 어떻게 할 수 있는지 배우기 위해 계속 읽어내려가십시오.

세션과 시동

이미 k3b, nautilus, kmail, evolution 과 같은 그놈이나 KDE 프로그램을 설치했다면 (또는 할 생각이 있다면) Xfce가 시작시에 이들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위한 적당한 서비스를 실행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메뉴 -> 설정 -> 세션 및 시동으로 이동하십시오. 고급 탭을 보시고 적당한 확인상자를 선택하십시오. Xfce 시동 시간이 좀 길어질 수 있지만 KDE와 그놈 프로그램의 불러오기 시간은 감소시킵니다.

Xfce는 세션 및 시동 메뉴의 일반 탭에서 세션 설정과 실행중인 프로그램을 저장하는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로그아웃히 자동으로 저장하거나 Xfce가 각각의 순간마다 물어보도록 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잘못된 설정을 되돌릴때 유용합니다. 실수로 패널을 죽였습니까? 현재 세션에서 저장하겠느냐는 물음에 그냥 "아니요"라고 하시면 다음 Xfce 시작할 때 이전 데스크톱을 복구합니다. 다음에 로그인할 때 웹 브라우저, 터미널, 전자메일 클라이언트를 자동으로 실행하겠습니까? 로그아웃 전에 세션을 저장하기만 하십시오.

이제 설치하고 설정한 환경의 기본 동작이 어떻게 되는지를 아셨습니다. 그런데, 더 뭘 할 수 있는가에 대해 관심이 있으시다고요? 계속 읽어내려가보십시오!

추가 프로그램

모든 사용자는 쓸만한 프로그램과 유틸리티 일부 또는 전체의 설치를 고려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root #emerge --ask xfce-extra/xfce4-mixer xfce-extra/xfce4-taskmanager x11-themes/xfwm4-themes app-office/orage app-editors/mousepad xfce-extra/xfce4-power-manager x11-terms/xfce4-terminal xfce-base/thunar
꾸러미 설명
xfce-extra/xfce4-mixer 사운드 카드 음량 조절 프로그램입니다. 음악 재생 볼륨 조절에 빨리 접근할 수 있도록 패널 애플릿처럼 실행할 수 있습니다. xfce-extra/xfce4-taskmanager 는 실행중인 모든 프로그램 목록을 표시하며 각 프로세스의 CPU, 메모리 점유량도 보여줍니다. 항목을 누르면 동작하지 않는 프로그램을 죽이고, 잠깐 멈추거나 다시 시작하거나, 심지어는 시스템 자원을 얼마나 요청하느냐에 따른 실행 시간 우선순위를 바꿀 수 있습니다.
x11-themes/xfwm4-themes 여러가지 창 관리자 테마를 추가했습니다. 데스크톱을 이쁘게 다듬어줄 x11-themes/tango-icon-theme와 같은 범용 아이콘 테마를 추가하실 수도 있습니다.
app-office/orage 간단하고 간편한 달력입니다. app-editors/mousepad 는 굉장히 빨리 시작하는 핵심 텍스트 편집기입니다.
xfce-extra/xfce4-power-manager 전원 사용을 감시하고 관리파는 프로그램입니다. 특히 랩톱에 중요합니다! 전원 관리자에서는 사용자가 화면의 밝기를 조절하고 최대 성능 여부, 배터리 절약 모드를 선택할 수 있으며, 덮개를 닫거나 (전원) 단추를 눌렀을 경우 최대 절전, 대기, 컴퓨터 끄기 동작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xfce4-power-manager는 배터리의 수준이 각 단계에 돌입했거나 전원을 끌 경우 경고를 제공해줄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에서는 배터리/충전 상태, 밝기 조절에 필요한 몇가지 도움되는 패널 플러그인을 함께 제공합니다.
x11-terms/xfce4-terminal X11 터미널 에뮬레이터이며, 근본적 프로그램인 xterm보다 설정과 사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xfce4-terminal 은 유니코드 텍스트, 색상 스킴, 투명창 흉내, Xfce 내장 콤포지터를 통한 하드웨어 가속 투명처리 등 특별한 기능을 지원합니다. xterm 대신 패널 터미널 실행 아이콘 기본 동작이 /usr/bin/Terminal을 실행하는지만 확인하면 됩니다.
xfce-base/thunar Xfce의 기본 파일 관리자입니다. 지금껏 나온 파일 관리자중 빠르고 꽤 강력하며, 기능성 확장을 위해 다양한 플러그인을 지원합니다. 그러니까 그냥 emerge하시면 됩니다. 플러그인엔 다음과 같은 요소가 있습니다: xfce-extra/thunar-archive-plugin 에서는 사용자가 마우스 오른쪽 단추를 사용하여 압축 파일을 만들고 풀어낼 수 있습니다. xarchiverfile-roller 같은 간편한 그래픽 압축 프로그램용 프론트엔드도 제공합니다 .
xfce-extra/tumbler 그림과 글꼴 같은 형식의 파일을 투나에서 사용자가 미리 볼 수 있게 합니다.
xfce-extra/thunar-volman 이동식 매체 및 드라이브를 자동으로 관리합니다.

데스크톱 프로그램

이제 Xfce의 철학을 간직한 쓸모있고 가벼운 데스크톱 프로그램의 추가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app-editors/mousepad는 충분히 기본적인 텍스트 편집기로서 괜찮은 존재지만, 완전한 기능을 갖추었으나 리버오피스 같은 난잡함을 갖추지 않은 워드 프로세서를 원한다면 app-office/abiword를 이머지해보십시오. AbiWord는 더 가볍고 빠르며 산업 표준 문서 형식을 완전히 자체적으로 다룰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mail-client/thunderbirdmail-client/evolution 정도의 수요가 없는 괜찮은 전자메일/뉴스리더가 필요합니까? mail-client/claws-mail을 이머지 해보십시오.

인터넷 대화 기능이 필요하다면, net-irc/irssi는 터미널에서 실행하는 상당 부분을 설정할 수 있는 IRC 클라이언트로 굉장한 기능을 갖췄으며, 작습니다. 거의 모든 대화 프로토콜을 다루는 일체형 초소형 클라이언트를 고려한다면 emerge net-im/pidgin 을 사용해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동영상 및 음악 재생 프로그램이 필요하다면, media-video/mplayerdecibel-audio-player 이상은 찾아보지 않을 것입니다. 존재하는 거의 모든 매체 형식을 꽤 괜찮게 보여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웹 브라우저가 필요할 지도 모르겠습니다. 거의 모든 그래픽 웹 브라우저는 대부분의 다른 데스크톱 프로그램보다는 더 많은 자원을 필요로 합니다. 아직까지도, firefox나 midori 브라우저는 좋은 선택입니다. 그러니 opera는 firefox만큼 수많은 프로세서 아키텍처 기반으로 사용할 수는 없으며, 몇가지 USE 플래그로 우선하기 전까지는 더 많은 의존성을 지닙니다.

root #emerge --ask www-client/firefox
root #emerge --ask www-client/midori
root #echo "www-client/opera gtk -kde" >> /etc/portage/package.use
root #emerge --ask www-client/opera

이제 데스크톱을 다듬는데 몇가지 괜찮은 제안을 확인해보았으니 Xfce 경험 디자인을 개선할 다른 방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패널 플러그인

이 챕터에서는, Xfce에서 매일 사용할 쓸모있는 플러그인과 프로그램에 대해 이야기하도록 하겠습니다.

포티지에 많은 패널용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emerge --search xfce 명령으로 알아서 확인해보십시오. 자체적으로 설명 가능한 이름을 지니고 있지만, 일부는 약간 도움이 되는 만큼 특히 주목할 가치가 있습니다. 이들을 사용하려면 그냥 emerge 하시면 됩니다. 패널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렀을 때 나타나는 새 항목 추가에서, 존재하는 항목의 목록을 통해 추가합니다.

꾸러미 설명
xfce-extra/xfce4-battery-plugin 랩톱 사용자에게 완벽한 존재입니다. 배터리 잔여량 백분율, 남은 시간, 전원(AC 또는 배터리), 팬 상태, 경고를 표시하며, 각각의 전원 수준에 따라 명령을 실행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배터리가 거의 고갈 상태일 때 랩톱을 최대 절전 모드에 놓기 위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xfce-extra/xfce4-verve-plugin 작은 명령줄이며 패널에 들어갑니다. 명령을 실행하려 터미널을 여는 것보단 빠릅니다.
xfce-extra/xfce4-mount-plugin /etc/fstab 에 있는 장치를 마운팅 할 때, 마우스 클릭 만으로 해결되는 간편한 수단을 제공합니다.
xfce-extra/xfce4-sensors-plugin 사용자가 CPU 온도, 팬 회전수, 하드 드라이브 온도, 마더보드 전원 등의 하드웨어 센서 정보를 감시할 수 있도록합니다.

그래픽 로그인

~/.xinitrc 파일에 startxfce4를 추가하던 때를 기억하십니까? 이게 로그인 한 다음 startx를 입력하고 나서 데스크톱에 진입하도록 해야할 일의 전부입니다. 텍스트 기반의 부팅, 로그인을 선호한다면 이만하면 됐습니다만, 디스플레이 관리자를 사용하여 부팅한 후에 Xfce를 자동으로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그래서 그래픽 환경에서 로그인할 수 있습니다).

먼저 Xfce를 부팅할때 불러오는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root #rc-update add xdm default


아직 끝나지 않았습니다. 디스플레이 관리자를 골라야 하고 적당한 변수값을 잡아야 합니다. 포티지에 몇가지 선택지가 있지만, 이 안내서에서는 SLiM으로 정하겠습니다.

x11-misc/slim은 빠르고 가벼우며 최소한의 의존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Xfce엔 딱입니다!

root #emerge --ask x11-misc/slim
참고
branding USE 플래그를 통해 젠투 리눅스 테마를 포함한 로그인 테마 모음을 제공하는 x11-themes/slim-themes 패키지를 끌어옵니다

그 다음 /etc/conf.d/xdm에서 DISPLAYMANAGER 변수 값을 편집하십시오:

파일 /etc/conf.d/xdm
DISPLAYMANAGER="slim"

/etc/env.d/90xsessionXSESSION="Xfce4"을 추가하면 SLiM에서 자동으로 Xfce 세션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root #echo XSESSION=\"Xfce4\" > /etc/env.d/90xsession
root #env-update && source /etc/profile

데스크톱을 아름답게 꾸미기

데스크톱 모양새를 조금 고쳐보면 꽤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Xfce에는 최신 데스크톱 환경에서 여러분이 기대하는 글꼴 앤티에릴리어싱 설정, 색상 스킴, 다양한 창 장식, 테마 등에 대한 모든 옵션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걸로 충분하지 않다면 서드파티 테마, 아이콘 모음, 마우스 커서 테마, 배경을 설치하는건 식은죽 먹기입니다.

젠투가 선정한 다양한 해상도의 멋들어진 젠투 배경은 젠투 웹사이트 에서 제공합니다. 아이콘 모음, 완전한 Xfce 테마를 찾고 있다면, Xfce-Look에서 방대한 양의 모음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서드파티 눈요기감에 대해 기억해야 할 중요한 사항은 보통 다운로드한 파일을 적당한 디렉터리에 압축을 푼 다음 설치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아이콘은 /usr/share/icons/로, 테마는 /usr/share/themes/로 넣어야 합니다. 모든 사용자가 테마와 아이콘 모음에 접근할 수 있게 하려면 이들 디렉터리를 사용하십시오. 각각의 사용자는 ~/.themes/~/.icons/ 자체 홈 디렉터리에 설치할 수 있습니다.

SLiM을 디스플레이 관리자로 설치했다면, 메인 젠투 저장소에 있는 x11-themes/slim-themes 패키지에서 다양한 테마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물론 또한 테마 페이지에서 더 많은 테마를 찾아보기도 하십시오. 여러분 자신이 SLiM 테마를 만드는건 상당히 쉽습니다. 그냥 Themes HowTo 한번 읽어보십시오. 젠투에 또한 emerge할 수 있게 slim-themes 패키지를 실어놓았습니다.

마지막으로 Xfce는 자체적으로 창 투명도를 관리하는 내장 화면 합성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 옵션은 메뉴 --> 설정 --> 창 관리자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최상의 성능을 위해, 하드웨어 가속 렌더링을 지원하는 그래픽 카드와 드라이버의 실행이 필요합니다. xcomposite USE 플래그를 사용하여 xfce-base/xfwm4를 이머지 했는지 확인해보십시오. 다음 /etc/X11/xorg.conf에 다음 섹션을 추가하여 화면 합성 기능을 활성화해야 합니다:

파일 xorg.conf화면 합성 활성화
Section "Extensions"
    Option  "Composite"  "Enable"
EndSection

이 설정은 Xfce와 xorg-x11에 둘다 필요한 최소한의 껍데기 설정입니다. 그러나 시스템에 장착한 그래픽 카드에 따라 하드웨어 가속 렌더링을 설정하는 것은 이 안내서의 범위를 벗어납니다. 다양한 그래픽 카드에서 하드웨어 가속 렌더링 기능을 설정하는 방법을 알아보려면 Desktop resources 목록에서 다른 안내서를 찾아보십시오.

멋진 Xfce 데스크톱의 설정을 끝내면, 사진을 찍어서 친구에게 공유하는 일이 남았습니다. xfce-extra/xfce4-screenshooter를 바로 설치하시고 모두에게 자랑할 곳에 그림을 올려보세요.

요약

여기까지 참 많은 일들로 고생하셨습니다! 컴퓨터로 일을 하는데 필요한 견고한 프로그램 모음을 갖추어 빠른 데스크톱 환경을 설치하고 설정했습니다.

업그레이드

이전 주요 버전(4.x)에서 Xfce를 업그레이드 하려 한다면, 새 릴리즈와 호환되지 않는 이전에 캐시에 적재된 세션과 프로파일을 제거해야 합니다. 각각의 사용자에 따라 이전의 비호환 캐시 세션과 프로파일을 제거하기 위해 다음 명령을 실행하십시오:

root #rm -r ~/.cache/sessions
root #rm -r ~/.config/xfce*
root #rm -r ~/.config/Thunar

새롭게 빛나는 인터페이스가 사용자를 반기겠지만 각자의 설정은 분실되었을 것입니다. 애석하게도, 설정 내용을 옮겨오는 방법은 없습니다.

외부 자료

Xfce를 설정하고 사용하는데 더 많은 도움이 필요합니까? 더 가벼운 프로그램이 필요합니까? 다음을 고려해보십시오:

  • 젠투 포럼
  • 설치한 도움말 파일과 Xfce에서 제공하는 다른 문서: /usr/share/xfce4/doc/C/index.html. 브라우저에서 이 경로를 열고 읽기 시작하시면 됩니다. 도움말 파일에 "숨겨진" 많은 설정 옵션에 대해 자세하게 다루기도 합니다.

This page is based on a document formerly found on our main website gentoo.org.
The following people contributed to the original document: nightmorph
They are listed here because wiki history does not allow for any external attribution. If you edit the wiki article, please do not add yourself here; your contributions are recorded on each article's associated history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