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PS/FAQ/ko

From Gentoo Wiki
< MIPS
Jump to:navigation Jump to:search
This page is a translated version of the page MIPS/FAQ and the translation is 49% complete.
Outdated translations are marked like this.
Other languages:


이 자주 묻는 질문 문서에서는 젠투/MIPS와 일반적인 리눅스/MIPS와 관련한 자주 묻는 대부분의 질문 중 몇가지에 대해 답을 하려 합니다.

이 자주 묻는 질문 문서에서는 젠투/MIPS와 일반적인 리눅스/MIPS와 관련 여러 사용자가 자주 묻는 질문에 대해 답을 하려 합니다. 새 사용자와 써본 사용자 전부를 대상으로 합니다. 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몇가지 분류로 나누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문서에 기여하고 싶거나, 이 안내서를 읽고 미처 답하지 못한 질문이 있다면 자유롭게 한 줄 질문을 남겨주세요.

See also
See also the main FAQ, or the Portage FAQ for frequently asked questions about the package manager. There is also a FAQ section in the handbook. For frequently asked questions relating to the documentation wiki and editing the wiki, see the wiki FAQ. There are also other architecture-specific FAQs, such as: AMD64/FAQ, PPC/FAQ, and Alpha/FAQ.

젠투/MIPS 프로젝트 관련

젠투/MIPS가 뭐죠?

젠투/MIPS는 젠투 리눅스를 MIPS에 포팅하려는 작은 프로젝트입니다.

왜 MIPS에 젠투 리눅스를 설치하죠?

예, 좋아요. 일부 MIPS 머신은 오늘날 추세에 있는 머신에 비하면 빠른 장비가 아닙니다. 그러나 이런 괴물 같은 머신이 존재하는 시대임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쓸모있는 머신이 될 수 있습니다. 코발트 큐브 2는 매우 널리 알려진 광대역 인터넷 라우터이자, 웹사이트, 전자메일, IRC, 등 여러 작업을 처리할 수 있는 머신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니까 이런 장비에 리눅스를 설치하려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 판에 박힌 참고를 벗어나 다른 다양한 컴퓨터 하드웨어를 배울 수 있습니다
  • 쓰레기 덩어리를 매우 쓸모있는 시스템으로 바꿔줍니다
  • 상태 심볼: x86 리눅스는 꽤 흔해서 오늘날에 즐기기에는 재미없습니다. 그러나 MIPS 리눅스는 상당히 드물어서 조금 살펴봐야 할 점이 있습니다.

젠투를 NetBSD/MIPS 또는 IRIX로 포팅하면 어떤가요?

올, 괜찮은 생각인데요. 많은 젠투/MIPS 팀 구성원은 다른 기여자들과 마찬가지로 Linux/MIPS를 전반적으로 손보고 있는데요. 이와 같은 프로젝트는 젠투 프리픽스 프로젝트에 들어있습니다. 일부 작업은 IRIX에서 마무리가 됐구요, 나머지는 버그질라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MIPS 하드웨어 자주 묻는 질문

MIPS가 뭐죠?

MIPS TechnologiesMIPS 아키텍처를 구현한 수많은 RISC CPU 코어를 만드는 회사예요. 이런 모든 종류의 하드웨어에서 나타나는 프로세서는 작은 임베디드 장치로부터 큰 서버에까지 다양한 곳에서 볼 수 있습니다.

이 단어는 다음의 의미를 줄인 말이기도 합니다. M illions of I nstructions P er S econd.

MIPS 프로세서는 어떤 하드웨어가 사용하나요?

간단하게 말하자면... 많아요. MIPS 프로세서는 작은 PDA(초기 윈도우 CE를 설치한 카시오 PDA라든지), X 터미널(텍트로닉스 TekXPress XP330 시리즈)에서 실리콘 그래픽스 인디, O2, 실리콘 그래픽스 Origin 2000 같은 고성능 서버까지 다양한 머신에서 볼 수 있습니다.

실제 목록은 Linux/MIPS 웹사이트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 그리고 이건 표면적인 내용일 뿐이고요. 사실 광범위하고 다양한 머신이 있어요. 현재대부분은 리눅스가 동작하지 않습니다. 젠투/MIPS를 어떤 MIPS 머신에든 원하는대로 이식하려는 시도를 반기긴 하지만, 이게 돌아가려면, 하나하나 일일히 손수 지원할 수 밖에 없습니다. 링크시스 WRT54G 같은 일부 머신은 임베디드 젠투 프로젝트en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제 머신을 지원하나요?

우선 지원 여부를 찾는 가장 쉬운 방법은 젠투/MIPS 요구사항 페이지에서 찾아보는 방법입니다. 이 페이지는 이론적으로 젠투/MIPS를 실행할 수 있는 시스템을 알려줍니다.

목록에 여러분의 머신이 없다면 Linux/MIPS 웹사이트 에서 원하는 항목을 찾아보시면 됩니다. 하지만 설치는 그리 간단하지 않으며, 실제 커널을 올리고, 하드웨어에 해당하는 올바른 부팅 미디어를 온전히 여러분 스스로가 해결해야 합니다. 당연하겠지만, 할 수 있는한 도와드리겠습니다.

머신 X를 지원하는건 어때요?

젠투/MIPS 하드웨어 요구사항 페이지를 살펴보셨다면 아마 대부분의 머신을 지원하지 못한다는 내용을 보셨을겁니다. SGI 하드웨어의 경우라면, 많은 하드웨어중에 극히 일부만 알고 있어서, 해당 하드웨어에 리눅스를 충분히 완벽하게 이식할 수는 없습니다.

그럼에도 "지원하지 않는" 목록에 있는 장비에서 리눅스가 동작하게 관리하고 있다면, 알려주십시오. 알고 싶거든요.

MIPS 프로그램 자주 묻는 질문

제가 사용해야 할 스테이지 타르볼은 무엇인가요?

타르볼은 시스템에서 동작중인 CPU에 따라 다릅니다. 스테이지 파일 이름은 다음과 같습니다:

코드 스테이지 타르볼 이름 짓기 형식
stage3-mipsel4_multilib-20110627.tar.bz2
\____/ \_____/ \______/ \______/
   |      |       |        |
   |      |       |        `-- 젠투 릴리즈 (만든 날짜)
   |      |       |
   |      |       `--- ABI: multilib, n32, n64 (o32에는 붙이지 않음)
   |      |
   |      `----------- ISA 레벨 엔디안
   |                     mips   ==> 빅 엔디안
   |                     mipsel ==> 리틀 엔디안
   |
   `------------------ 스테이지 타르볼 형식: 1, 2, 3.

R4000 계열 CPU에서는, mips3 또는 mipsel3 스테이지 타르볼을 사용하세요.

R5000 계열 또는 이후 CPU에서는, mips4 또는 mipsel4 스테이지 타르볼을 사용하세요.

chroot 명령을 실행할 때 "Illegal Instruction" 이나 "Cannot Execute Binary File" 오류가 나오는데요. 제가 뭘 잘못했죠?

보통 스테이지 타르볼이 잘못될 때 나타나는 오류입니다. mips3 CPU에서 mips4 사용자 환경 바이너리를 실행하려고 하면, illegal instruction 오류 메시지가 뜨고요. 마찬가지로 빅 엔디언 CPU 를 사용중인데 리틀 엔디언 코드를 실행하려고 하면 cannot execute binary file 오류 메시지가 뜹니다.

해결 방법은 단순합니다: 파티션을 밀어버리고, 제대로 된 타르볼을 풀어보세요.

실리콘 그래픽스 관련 자주 묻는 질문

왜 SGI 머신이 네트워크 부팅이 안되죠?

이 문제에는 여러가지 원인이 있는데, 케이블 연결 부터 시작해서 서버 문제까지 다양합니다. 문제를 해결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단계별 접근입니다...

  1. SGI 머신(및 서버) 에 네트워크 포트를 제대로 연결했습니까?
    네트워크 케이블을 제대로 연결했는지 확인하세요. 물론 일부 머신은 따로 필요한 조치사항이 있음을 확인하세요. 이를테면 Challenge S는 UTP 포트를 통해 리눅스 네트워크 연결을 처리하며, 트랜시버에서는 AUI 포트를 써야합니다.
  2. 방화벽을 사용하고 있나요?
    DHCP/BOOTP 요청 (UDP 67, 68번 포트) 또는 TFTP (UDP 69번 포트)를 방화벽에서 막고 있지 않은지 확인하세요. iptables -I INPUT 1 -p udp --dport 67:69 -j ACCEPT 명령은 해당 포트가 동작하게끔 합니다.
  3. 패킷 MTU 감지를 비활성화하고 포트 범위를 설정했나요?
    SGI 장치에서는 /proc/sys/net/ipv4/ip_no_pmtu_disc = 1 설정과 /proc/sys/net/ipv4/ip_local_port_range = "2048 32767" 설정이 필요합니다. 젠투/MIPS 핸드북을 참고하세요.
    참고
    IP22/IP28 시스템에서만 필요합니다. 다른 SGI 시스템에서는 이렇게 따로 설정할 필요없이 네트워크로 부팅할 수 있습니다.
  4. 서버에서 BOOTP로 제대로 된 내용을 보여주나요?
    /etc/dhcp/dhcpd.conf 파일을 다시 확인해보세요. 머신에 정적 주소를 부여하기 전에는 BOOTP를 통해 ISC dhcpd가 문제를 말끔하게 해결해주지 못합니다.
  5. 어떤 TFTP 서버를 사용중이죠?
    tftp-hpa 가 동작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atftp 가 더 고급스런 기능을 제공하지만,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의심된다면, tftp-hpa를 설치해보시고 문제가 해결되었는지 확인해보세요.
  6. 데몬이 실행중인가요?
    ps ax를 입력하면 dhcpd 이 떠야합니다. TFTP에 대해서는, 단일 모드 서버냐 아니면 (x)inetd 에서 동작하는 서버냐에 따라 상당히 달라질 수 있습니다. tftp-hpain.tftpd 프로세스로 동작합니다. ps ax 출력 결과에서 시작한 서비스가 현재 동작중이 아닌지 확인하세요.
  7. /tftpboot에 커널이 있나요?
    이 디렉터리에서 부팅하도록 커널 이미지를 넣었는지, 이 디렉터리가 어디서든 읽을 수 있는지 확인하세요( chmod 644 /tftpboot/foo ). 또한, tftp-hpa를 사용한다면 /etc/dhcp/dhcpd.conf 파일에서 /tftpboot 디렉터리에 대해 커널 경로를 상대 경로로 적어넣었는지 확인하세요.
  8. netaddrdlserver PROM 변수 설정을 해제했나요?
    unsetenv netaddrunsetenv dlserver를 실행해보세요.

머신에서 커널을 다운로드하는데, "행"이 걸려있네요(직렬 콘솔 안쓰고 모니터랑 키보드를 쓰고 있어요)

불행하게도요, 모든 그래픽 프레임 버퍼를 리눅스에서 지원하는건 아닙니다. 이건 여러분의 머신에서 리눅스를 사용할 수 없단 얘기죠... 그러니까 장비를 조작하려면 널모뎀 직렬 케이블을 꼽아야 한단 얘깁니다. 사실 머신을 좀 돌아가게 할 수는 있는데, 시스템의 출력은 화면 보다는 직렬 콘솔로 출력합니다. 널 모뎀 어댑터의 기본 직렬 연결 설정을 9600 8N1으로 맞춰보세요.

코발트 관련 자주 묻는 질문

왜 내 코발트 머신이 부팅하지 않죠?

여러가지 이유가 될 수 있는데요. 그 중에, 가장 쉬운 해결책을 내보자면요, 점검 항목을 따라 실행해보고 모든 동작이 올바르게 진행되는지 확인해보세요.

  1. 코발트 머신(과 서버)을 제대로 된 네트워크 포트에 연결했나요?
    네트워크 케이블을 제대로 연결했는지 확인하세요. 코발트 펌웨어는 첫번째 네트워크 포트로만 네트워크 부팅을 한다는 점, 꼭 참고하세요.
  2. 방화벽을 사용하고 있나요?
    DHCP/BOOTP 요청 (UDP 67, 68번 포트) 또는 RPC/Portmap(UDP, TCP 111번 포트)을 방화벽에서 막고 있지 않은지 확인하세요. 다음 방화벽 규칙은 위에서 언급한 포트를 동작하게 합니다:
    root #iptables -I INPUT 1 -p udp --dport 67:68 -j ACCEPT
    root #iptables -I INPUT 1 -p udp --dport 111 -j ACCEPT
    root #iptables -I INPUT 1 -p tcp --dport 111 -j ACCEPT
  3. 서버에서 BOOTP로 제대로 된 내용을 보여주나요?
    /etc/dhcp/dhcpd.conf 파일을 다시 확인해보세요. 머신에 정적 주소를 부여하기 전에는 BOOTP를 통해 ISC dhcpd가 문제를 말끔하게 해결해주지 못합니다.
  4. /etc/exports 에서 /nfsroot를 내보내고 있나요?
    코발트 머신에 해당 디렉터리를 내보내고 있는지 확인하세요 읽기 전용 접근 권한만 필요합니다. 파일을 편집하고 나면 exportfs -av 명령을 잊지 말고 실행하세요.
  5. 데몬을 실행중인가요?
    ps ax 명령을 입력했을 때 dhcpd 가 나타나야합니다. 마찬가지로 portmap 이랑 다른 RPC 데몬도 떠야합니다. 다음 명령은 여러분이 직접 내보낼 명령입니다: /etc/init.d/dhcp start /etc/init.d/nfs start
  6. /nfsroot에 커널을 넣었나요?
    커널 이미지를 이 디렉터리에서 부팅하도록 넣었는지, 어디서든 읽을 수 있는지 확인하세요. ( chmod 644 /nfsroot/foo )

Qube 2700은 지원해줄 수 없나요?

Qube 2700은 첫 코발트 서버였습니다. 상당히 좋았지만, 안타깝게도, 직렬 포트가 빠져있네요. 에, 그러니까 머신을 조작하려면 네트워크로 처리해야 합니다. 현재 저희가 제공하는 넷부트 이미지는 이 기능이 없습니다.


This page is based on a document formerly found on our main website gentoo.org.
The following people contributed to the original document: Stuart Longland, Matt Turner
They are listed here because wiki history does not allow for any external attribution. If you edit the wiki article, please do not add yourself here; your contributions are recorded on each article's associated history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