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PC/FAQ/ko

From Gentoo Wiki
< PPC
Jump to:navigation Jump to:search
This page is a translated version of the page PPC/FAQ and the translation is 61% complete.
Outdated translations are marked like this.


Gentoo/PPC 자주 묻는 질문은 Gentoo/PPC 메일링 리스트와 인터넷 릴레이 대화방(IRC)에서 나온 질문과 대답의 모음입니다.

See also
See also the main FAQ, or the Portage FAQ for frequently asked questions about the package manager. There is also a FAQ secion in the handbook. For frequently asked questions relating to the documentation wiki and editing the wiki, see the wiki FAQ. There are also other architecture-specific FAQs, such as: AMD64/FAQ, MIPS/FAQ, and Alpha/FAQ.

설치

PowerPC 컴퓨터는 어떤게 있고 어딜 가야 내용을 찾아볼 수 있을까요?

Gentoo PPC에 오셨군요? PowerPC 프로세서는 인기있는 여러 컴퓨터 장치에 사용했습니다. 여기에서는 데스크톱 머신에 어떤 하드웨어가 있는지 알려드릴 몇가지 링크를 나열했습니다.

OSX에서 다운로드한 ISO가 깨지지 않았다는걸 어떻게 확인할 수 있죠?

우건 Finder에서 ftp 서버를 마운트하지 않았는지 확인하시고 파일을 끌어 놓기 방식으로 복사하십시오. ISO가 깨질 수 있습니다. 대신, curl 명령을 활용하십시오(curl -O http://path/to/iso).

user $curl -O http://path/to/iso

OSX에서 제공하는 md5sum 도구를 활용하여 MD5 검사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md5sum이 없는 OSX 버전에서는 openssl의 md5 검사합 처리 기능을 활용하시면 됩니다.

user $openssl md5 /path/to/iso

이제 ISO 파일을 다운로드한 서버에서 찾은 적절한 파일의 출력을 비교하십시오. 같으면 ISO 이미지를 제대로 다운로드했다는 뜻입니다. (Disk Copy로)아직 마운트하지 않았는지 확인하십시오!

젠투 리눅스와 Mac OS X를 듀얼 부팅할 수 있나요?

예 할 수 있죠! 사실 yabootconfig는 리눅스, Mac OS X 그리고 예전의 Mac OS(yabootconfig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PPC 젠투 핸드북 참고)에서 자동으로 /etc/yaboot.conf 파일을 찾고 설정합니다. 하드드라이브의 공간을 나누는 방법에 꼼수가 있습니다. 젠투를 설치하기 전에 Mac OS X 설치 CD로 시작하십시오. Disk Utility 로 머신의 드라이브 공간을 분할하시고 둘 또는 세 공간으로 쪼개십시오. 이 프로그램 대신 다른 프로그램을 쓰려면, HFS 및 HFS+ 방식의 공간 분할 형식을 처리하도록 패치한 최신 젠투 설치 CD의 parted를 활용하십시오. parted는 분할 공간의 크기를 줄일 수 있어 기존 설치 상태를 날릴 필요가 없습니다. 첫번째 분할 공간은 모든 리눅스 분할 공간(루트 + 스왑+ /home 등)을 담을 수 있도록 충분히 커야합니다. 이 공간의 형식은 어떻게든 상관 없습니다. 두번째 분할 공간은 OSX 용 분할 공간이어야합니다. 세번째(선택) 분할 공간은 이전 Mac OS용 분할 공간이어야합니다. OS 9부터는 OSX에 대해 분할 공간을 따로 마련해야 하기 때문에 트리플 부팅을 가능하게 할 때만 이렇게 나누면 됩니다.

공간 분할이 끝나면 Mac OS X와 Mac OS 9를 각각의 분할 공간에 설치하십시오. 설치가 끝나면 PPC 젠투 핸드북을 따라가십시오. 공간 분할 부분으로 넘어가신 후, mac-fdisk로 젠투 용도로 분할한 큰 공간을 삭제하십시오. 이제 부트스크랩 분할 공간을 만들고, 그 다음 루트, 스왑, 기타 젠투에서 사용할 다른 분할 공간을 만드십시오.

OldWorld 매킨토시라면(pre-iMac), 위에서 설명한 비슷한 과정을 따르십시오. 단, Mac OS 9 설치 CD를 활용하시고 Drive Setup 유틸리티를 사용하십시오. OldWorld 머신은 부트스트랩 분할 공간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참고
yabootconfig에서 MacOS 분할 공간을 찾지 못하면 yaboot.config에 분할 공간 항목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핸드북에서 yaboot.conf 예제를 참고하십시오.

Blue G3와 White G3 같은 NewWorld Mac이 있는데요. 설치 CD랑 맞는거 같은데, 부팅할 때 "Unknown or corrupt filesystem" 오류가 뜨네요.

시작할 때 Apple+Option+O+F 키를 눌러 오픈 펌웨어로 부팅하시면 됩니다. 프롬프트가 나타나면 다음과 같이 입력하십시오.

bootcd:,\\yaboot

이제 원하는대로 CD를 부팅했습니다. John Plesmid가 해결책을 알려주었으니 감사해야겠군요.

OldWorld 매킨토시가 있는데요 BootX를 써야 하거든요. 근데 BootX 설치 아카이브를 여는데 문제가 있네요. 뭘 할 수 있죠?

아카이브를 열려면 StuffIt Expander 최신 버전이 있어야합니다. 여기 가면 공짜로 받을 수 있습니다.

Beige G3를 들고 있는데요. 두번째 IDE 하드 드라이브에 젠투 리눅스/PPC를 설치할 수 있나요?

초기 베이지 G3 머신(ATI Rage II+ 칩이 붙은 Rev 1 마더보드)에서는 두번째 IDE 드라이브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두번째 하드 드라이브를 이 머신에서 활용하려면 내외부에 SCSI 커넥터를 붙이든지 PCI IDE 카드를 붙이셔야합니다. 후기 G3 모신에는 이런 제한이 없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http://www.xlr8yourmac.com/G3-ZONE/IDE/index.html 링크를 참고하십시오.

iMac 리비전 A 또는 B가 있는데요. 하드 드라이브를 용량이 큰걸로 바꿨는데 부팅할 수가 없네요!

이 머신에선 루트 분할 공간을 8GB 까지만 허용합니다. 루트 분할 공간이 8GB 보다 적은지 확인하시고 원하던 대로 동작하는지도 보십시오. OS 9 이후의 OS X에서도 마찬가집니다.

/etc/fstab 파일에 /dev/BOOT가 있는데요. 애플 부트스트랩 분할 공간 설정에 이 부분을 활용하면 되나요?

그러게요. 다른 부팅 분할 공간 ( /boot ) 을 사용하는게 아니라면 해당 줄이 필요가 없고 /etc/fstab에서 그냥 삭제하셔도 되는데요, 애플 부트스트랩 분할 공간은 /boot 에 있는게 아니고 어쨌든간에 관련이 없습니다.

분할 공간 형식이 부트로더에서 (ext4 와 yaboot 같이) 자체적으로 지원하는게 아니라면, 다른 부팅 분할 공간을 활용해야합니다. 이 경우 /etc/fstab/dev/BOOT를 지정하시는게 좋습니다.

재부팅 했는데 yaboot이 돌아가질 않아요. 꽉 막혔네요. 어떻게 하죠?

yaboot.conf 설정이 잘못된 것 같은데요. 쉽게 고치시려면 그냥 설치 CD로 다시 부팅하시고, 젠투 분할 공간으로 마운트 한 다음에 yaboot.conf 파일을 확인하시면 됩니다. 확인이 끝나면 ybin -v -C /mnt/gentoo/etc/yaboot.conf를 실행하여 부트로더를 업데이트하시고요. 설치 환경에서 루트 위치를 다시 전환하지 않아도 됩니다.

참고
정말로 OSX로 돌아가야한다면, 시작할 때 Option 키를 누르고 있어보십시오. 부팅 디스크를 선택하는 그래픽 화면이 나타납니다. OSX를 선택하고 나중에 부팅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는 점을 기억하십시오.

부팅을 하려는데 yaboot이 계속 "read error"! 라고 하네요. 왜 부팅이 안되죠?

루트 분할 공간에 XFS를 쓰시는 것 같은데요 이 옵션을 활용하면 yaboot에서 파일을 접근하는데 함정에 빠집니다. 아래를 보시고, cat 명령으로 vmlinux 파일을 /boot에 복사하는 대신 커널로 부팅하는지 확인하십시오.

root #cat /usr/src/linux/vmlinux > /boot/vmlinux

OSX 업데이트를 설치했더니 OSX로만 부팅하네요! 어떻게 고쳐요?

부팅할 때 Option 키를 누르고 있으십시오. 그래픽 부팅 장치 선택 메뉴가 뜹니다. 펭귄이 그려진 하드 드라이브가 뜰 떄까지 기다렸다가 해당 아이콘을 누르십시오. 이렇게 하면 평소때와 마찬가지로 리눅스 설치 미디어로 부팅합니다. 부팅을 하고 나서 부트로터를 복구하려면 ybin -v를 다시 실행하십시오.

오픈 펌웨어에 하드웨어 시계를 설정하려는데요, 가능한가요?

시계를 설정하려면 오픈 펌웨어 로 부팅하십시오(Apple+O+F 단축키 활용). 오픈 펌웨어 프롬프트가 뜨면 다음 명령으로 시계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코드 오픈 펌웨어 프롬프트 시간 설정
'"`UNIQ--pre-00000002-QINU`"'

시계를 설정하고 나면 오픈 펌웨어에서 ok를 반환합니다. 시계를 설정하고 나서 계속 부팅하려면 mac-boot를 입력하십시오.

NuBus (pre-PCI) Power Macintosh 또는 Powerbook을 가지고 있는데요. 젠투가 돌아갈 수 있나요?

NuBus PPC 매킨토시의 공식 리눅스 지원은 커널 2.6을 끝으로 마감됐으며, 사실상 젠투리눅스 설치가 불가능합니다. PPC/Linux for NuBus Power Macs Project 에서 제공하는 커널 소스를 가져와서 공식 젠투 PPC32 스테이지 아카이브랑 함께 쓰십시오. 젠투 커뮤니티에 경험을 알려주십시오.

모토롤라 m68000 CPU가 붙은 예전 파워북, 매킨토시 콰드라/매킨토시 II/퍼포마/LC가 있는데요. 이건 뭐죠?

이런 머신에서 일반적인 리눅스 정보와 젠투 정보 일부를 찾아보려면 m68k를 참고하십시오.

하드웨어 지원

I'm using a PC keyboard on my Mac. Which keys do I press to get the Apple equivalents?

Mac key PC key
Option Alt
Control Ctrl
Command Windows
Delete Backspace
Return Enter

[1]

How do I open/eject the CD-ROM tray on my Mac in the OpenFirmware environment?

The CD-ROM can be opened by pressing and holding the left mouse button during the POST process.

PowerPC 랩톱에서 젠투를 가동중인데요. 랩톱 전용 기능 을 활용하려면 어떤 꾸러미를 설치해야하나요?

설치해야 할 주요 꾸러미는 네가지가 있습니다.

  • pbbuttonsd 는 다른 애플 장비처럼 대부분의 PPC 랩톱의 밝기 조절 기능키와 음량 조절 기능키 동작을 활성화하는 도구입니다. 현재 버전은 전원 관리자처럼 동작하며 pmud를 대신합니다.
  • powernowd 는 배터리를 오래 쓸 수 있도록 CPU 속도를 조절합니다. cpudyn, cpufreqd, speedfreq 같은 다른 꾸러미도 동일한 기능을 합니다. 어떤 꾸러미를 선택하든지간에, 커널에서 userspace CPU 주파수 조절 정책을 활성화했는지 확인하십시오. PPC 에서만 동작하는 정책 프로그램입니다.

이 꾸러미는 아래 명령 중 적당한 명령을 실행하여 설치할 수 있습니다.

root #emerge pbbuttonsd
root #emerge powerprefs
root #emerge powernowd
참고
/etc/pbbuttonsd.conf을 편집하든지, 요건을 더 채우려면 powerprefs를 활용하십시오. 수많은 대기 옵션과 같은 Fx 키 동작을 여기서 다룰 수 있습니다. Fx 키를 OSX 동작에 맞춰 전환하려면, KBDMode를 fkeyslast 값으로 설정하십시오. TPMode를 notap으로 설정하여 터치패트 탭 기능을 끌 수 있습니다. 다른 옵션을 찾아보려면 man pbbuttonsd.conf 명령으로 자세한 내용을 살펴보십시오.

부팅 런레벨에 pbbuttonsd 와 powernowd를 추가해서 컴퓨터 사용을 시작할 때 이 데몬이 시작할 수 있게 하면 나중에 쓸모가 있습니다. 언급한대로 진행하려면:

root #rc-update add pbbuttonsd boot
root #rc-update add powernowd boot

마우스 단추가 한개밖에 없는데요. 컨트롤 키가 동작하지 않는데 어떻게 두번째, 세번째 단추를 쓰게 할까요?

Mac OS X 같은 머신에서 Ctrl 키를 사용할 방법은 없지만 두번째, 세번째 마우스 단추를 흉내낼 키 또는 단축키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콘솔의 showkey 명령줄 유틸리티에서 키 값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참고로 이 프로그램은 X에서 기대하던 대로 동작하지 않으며 콘솔에서만 실행해야합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려면 커널에서 다음 옵션을 활성화하십시오:

커널 매킨토시 장치 드라이버
'"`UNIQ--pre-00000006-QINU`"'

/etc/sysctl.conf 에서 키보드의 키를 마우스 단추 기능을 하도록 설정해야하빈다. F11 키와 F12 키를 활용한 예제를 보여드리겠습니다:

파일 /etc/sysctl.conf마우스 단추를 F11 및 F12 키로 흉내내기
# Enable mouse button emulation
dev.mac_hid.mouse_button_emulation = 1
# Set 2nd button to 87 - F11
dev.mac_hid.mouse_button2_keycode = 87
# Set 3rd button to 88 - F12
dev.mac_hid.mouse_button3_keycode = 88
참고
주로 사용하는 다른 키 코드는 125(애플 키)와 96(키패드 Enter)입니다.

이 설정을 활성화하려면:

root #sysctl -p /etc/sysctl.conf

애플 터치 드라이버를 활용하는 애플 파워북과 아이북에서는 두번째 세번째 단추 제어를 활용할 때 다중 손가락 탭을 대신 설정할 수 있습니다. 설정 옵션에 대해서는 이 드라이버의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에어포트 카드는 어떻게 설정하죠?

에어포트 카드는 루슨트 오리노코 칩셋 기반 802.11b 장치입니다. 이 카드를 리눅스에서 사용하려면 다음 커널 옵션을 활성화하십시오:

커널 무선 LAN
'"`UNIQ--pre-0000000B-QINU`"'

커널을 설정하고 나면, 무선 연결을 설정할 사용자 영역 도구가 필요합니다. net-wireless/wireless-tools를 이머지하여 iwconfig 및 기타 무선 설정 도구를 준비하십시오.

iwconfig 사용 예제에서는 ESSID를 home_essid로 설정합니다:

root #iwconfig eth1 essid home_essid

젠투에서 무선 네트워크 연결을 설정하는 일반 안내서를 찾아보신다면 PPC 핸드북의 무선 네트워크 안내서 를 살펴보십시오.

에어포트 익스트림 카드를 어떻게 설정할 수 있죠?

에어포트 익스트림은 최신 애플 휴대용 컴퓨터에 들어있는 802.11b/g 카드입니다. 브로드컴 43xx 계열 칩셋을 기반으로 하며 b43 자체 드라이버 프로젝트에서 지원합니다. 2.6.24 커널에 들어있습니다. 참고로 드라이버는 b43 과 b43-legacy중 적절한 드라이버 하나를 선택해야합니다. 두 드라이버에서 사용하는 펌웨어가 다르며, 레거시 버전에서는 오래된 4306 카드를 지원합니다. 4306 카드가 있다면 드라이버 둘을 빌드하시고, 그렇지 않으면 b54 만 빌드하는게 안전합니다. 각 드라이버를 활성화하려면 우선 mac80211 모듈을 선택해야합니다.

커널 커널에서 b43 지원 추가
'"`UNIQ--pre-0000000F-QINU`"'

커널을 컴파일한 다음에는, net-wireless/b43-fwcutter 를 이머지하여 펌웨어를 설치하여 펌웨어 복사본을 취해야합니다. 설치 방법은 linuxwireless.org에 있으며, 펌웨어를 추출하는 방법을 따르십시오.

젠투에서 무선 네트워크 연결을 설정하는 일반 안내서를 찾아보신다면 PPC 핸드북의 무선 네트워크 안내서 를 살펴보십시오.

내부 모뎀은 동작하나요?

경고
2015년 3월 26일부로 PPC 자주 묻는 질문의 이 부분의 정보는 오래됐습니다. 내부 모뎀은 동작하나요?의 나머지를 따라갈 경우 위험을 감수하십시오.

이전 맥에서는 내부 모뎀 장치는 일반 직렬 장치입니다. PPP와 I2C를 지원기능을 사용하려면, 이 커널 옵션을 추가하십시오:

커널 직렬 드라이버
'"`UNIQ--pre-00000013-QINU`"'

새로운 맥 모델에서는 Linuxant에만 드라이버가 있는 USB 장치를 사용합니다. Linuxant에서 키를 구매하기 전에는 14.4 에서만 드라이버가 동작하며 FAX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드라이버를 설치하려면 /dev/ttySHCF0 장치를 띄우는 net-dialin/hcfusbmodem를 이머지하십시오. 그 다음 보통 때처럼 마찬가지로 PPP를 설정하십시오 설치 정보는 http://www.linuxant.com/drivers/hcf/install.html에 있습니다.

iBook/PowerBook에서 대기 기능이 동작하나요?

경고
2015년 3월 26일부로 PPC 자주 묻는 질문의 이 부분의 정보는 오래됐습니다. 옛날의 애플 아이북/파워북 시스템에서 현재 대기모드를 지원하는 것 같습니다.

대기 모드 기능은 사용자 모드 설정 커널 드라이버로 잘 동작하지만, 최근 KMS를 활용하는 X 서버에서 대기모드 기능이 제대로 동작하지 않습니다.

음악 재생은 어떻게 하죠?

최신 커널에서 소리를 내는 방법은 두가지가 있습니다. OSS와 ALSA인데요. OSS는 두가지 선택지 중 오래된 기능이지만, 오래된 수많은 맥 기종에서는 여전히 잘 동작합니다. ALSA는 새로운 방식이고 앞으로도 계속 지원합니다. ALSA를 쓰는데 문제가 있는게 아니라면 ALSA 선택을 추천합니다.

참고
커널에 OSS 드라이버를 넣으면 ALSA 드라이버를 불러오지 않습니다.

게다가 커널을 설정하고, 오디오 장치에 접근할 사용자를 gpasswd 명령으로 적당한 그룹에 추가해야합니다:

root #gpasswd -a username audio

커널을 제대로 설정했지만, 소리가 안들린다면 주 음량 조절기의 음량을 높였는지 장치가 음소거 상태가 아닌지 확인하십시오!

참고
맥의 사운드 카드는 PCI 버스가 아니라 I2C Keywest/파워맥 버스로 연결했습니다. alsaconf를 사용하여 PCI 버스를 살펴볼 때 카드가 나타나지 않습니다. 모든 맥에서 사운드 장치에 동일한 드라이버를 사용하므로 여러분이 생각하는대로 큰 문제는 아닙니다만, 커널에서 I2C Keywest/PowerMac 지원을 활성화했는지 확인해야합니다.
중요
ALSA 지원을 포함하여 컴파일 한다면 I2C Keywest/파워맥 지원도 컴파일해야합니다. 이 과정에서 실패하면 부팅할 때 커널 패닉이 일어납니다!

ALSA 사운드 설정

ALSA를 설정할 때, 일반 ALSA 드라이버와 OSS 에뮬레이션 계층을 모두 설정하여 이전 OSS 전용 프로그램도 사용할 수 있게 해야합니다. make menuconfig에서, 다음을 선택해야합니다:

커널 ALSA 커널 옵션
'"`UNIQ--pre-00000017-QINU`"'

머신이 나온 시기에 따라 올바른 사운드 드라이버를 활성화해야합니다. 알루미늄 파워북, 뉴 아이북 또는 G5와 같은 좀 더 최근의 머신에서는 Apple On-board Audio 드라이버를 사용해야합니다. 이전 버신에서는 ALSA PowerMac driver를 대신 사용하십시오.

커널 ALSA 드라이버 - 하나만 선택하십시오
'"`UNIQ--pre-0000001A-QINU`"'

모듈로 빌드하도록 설정할 수 있고 부팅할 때 불러왔는지 확인할 수 있지만, 그냥 커널에 한번에 포함하도록 컴파일 하는게 간단합니다.

참고
PowerMac DMA sound support 옵션을 껐는지 확인하십시오. 끄지 않으면 ALSA 모듈을 불러올 수 없습니다.

ALSA 설정 방법은 ALSA 게시글en을 참고하십시오.

OSS 사운드 설정

참고
다시 말씀드리지만 ALSA를 활용하지 않을 경우에만 활용하십시오.

make menuconfig에서 다음을 선택해야합니다:

커널 OSS 커널 옵션
'"`UNIQ--pre-0000001D-QINU`"'

또는 모듈로 선택하고 부팅할 때 불러오는지 확인하십시오.

dmasound_pmac 모듈을 불러오지 않았다면, 커널에서 i2c-core 항목을 모듈로 활성화해야합니다.

참고
여전히 OSS 사운드를 활용한다면, ALSA 드라이버를 대신 시험하고 ALSA 버그질라에 문제점을 알려주십시오. 감사합니다!

전원이 나가리 났는데 어떻게 Mac의 전원을 켤 수 있죠?

대부분 맥에 있는 전원 관리 유닛(PMU)에는 전원이 갑작스럽게 꺼진 후에도 맥을 다시 켜는 기능이 있습니다. 이 기능은 /proc에 있는 PMU 옵션으로 관리합니다. 이 기능을 활성화하려면 server_mode를 1로 설정하고, 그렇지 않으면, server_mode를 0으로 설정하십시오.

root #echo "server_mode=1" > /proc/pmu/options

불행하게도 머신을 다시 시작하고 나면 설정이 다시 꺼집니다. 전원이 나가도 전원이 나간 시점으로 시스템을 다시 시작할 수 있게 하려면, /etc/conf.d/local.start에 위에 언급한 줄을 추가하십시오

커널 dmesg에 "IN from bad port" 오류가 엄청나게 뜨는데요, 어떻게 고치죠?

시스템에 없는 장치용 드라이버가 일으키는 문제입니다. 이 메시지는 보통 문제없지만 사용하지 않는 드라이버는 비활성화하는게 좋습니다. 아래 커널 설정 옵션에서 포트 번호를 일치했는지 확인하십시오. 번호가 일치하지 않았다면, 어쨌든 커널 옵션을 비활성화했는지 확인하십시오. 대부분 PPC 머신에서는 이 드라이버를 활용하지 않습니다.

커널 IN from bad port 61 - Disable PC Speaker support
'"`UNIQ--pre-00000020-QINU`"'
커널 IN from bad port 64 - Disable i8042 keyboard support
'"`UNIQ--pre-00000023-QINU`"'
커널 IN from bad port 2E9,2F9,3E9,3F9 - Disable 8250/16550 support
'"`UNIQ--pre-00000026-QINU`"'

원인을 파악할 수 없는 다른 IN from bad port 메시지가 계속 나온다면 저희에게 알려주십시오!

프로그램

꾸러미를 이머지할 수 없고 계속 막아놨다고 오류가 뜨는데요. 뭘 해야 하죠?

꾸러미를 이머지하지 않는 주된 이유는 두가지가 있습니다. PPC에서 시험해본 적이 없거나 시험했지만 아직 안정 버전으로 표시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코드 PPC에서 시험하지 않은 꾸러미
!!! All ebuilds that could satisfy "bar" have been masked.
!!! One of the following masked packages is required to complete your request:
- app-foo/bar-1.0 (masked by: missing keyword)

꾸러미를 PPC 에서 테스트 하지 않았다면, 이빌드에 ppc 키워드를 우선 표시해야합니다. app-portage/gentoolkit-dev 꾸러미에 있는 ekeyword 도구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이빌드에 ppc 키워드를 표시하고 manifest 파일을 다시 만들어 바뀐 내용을 반영하십시오:

root #ekeyword ppc /usr/portage/app-foo/bar/bar-1.0.ebuild
root #ebuild /usr/portage/app-foo/bar/bar-1.0.ebuild manifest

이빌드에 키워드를 첨부했다면 평소와 같이 이머지할 수 있습니다. 동작하는지 시험해보시고 개발자가 키워드를 추가할 수 있도록 버그 보고서를 제출해주십시오.

참고
이 변경사항은 다음 동기화 전까지만 유지합니다. 완전하게 수정하려면 포티지 오버레이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오버레이 관리 정보는 포티지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코드 PPC에서 안정적이지 않다고 표시한 꾸러미
!!! All ebuilds that could satisfy "bar" have been masked.
!!! One of the following masked packages is required to complete your request:
- app-foo/bar-1.0 (masked by: ~ppc keyword)

꾸러미에 이미 ~ppc 키워드가 있다면, 두가지 선택지가 있습니다. 위 절차를 따라 ~ppcppc로 바꾸든지, /etc/portage/package.unmask 에서 특정 꾸러미의 가림 상태를 해제할 수 있습니다. 두번째 옵션으로 간단하게 처리할 수 있는데 emerge --sync로는 처리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root #echo "=app-foo/bar-1.0" > /etc/portage/package.accept_keywords
참고
/etc/portage 디렉터리가 없으면 먼저 만들었는지 확인하십시오.

이제 꾸러미를 정상적으로 emerge 하십시오. 프로그램이 안정적으로 돌아가는 상황이 확인되면 버그 보고서로 제출하여 개발자가 키워드를 추가할 수 있게 하십시오.

Gentoo/PPC에 Java 플러그인이 있나요?

예 IBM Java 1.6 플러그인이 있습니다. 모든 Java 프로그램이 이 Java 버전에서 다 돌아가는것이 아님을 참고하십시오.

2015년 6월 부로 Gentoo/PPC 용 Icedtea 바이너리 버전(Java 6, 7 버전과 호환)빌드가 있습니다.

대신 소스코드로 Icedtea를 빌드할 수 있습니다.

DRM 기능을 사용하려면 뭘 설정해야 하죠?

x11-base/xorg-server 꾸러미를 이머지할 때 dri USE 플래그를 활성화했는지 확인하십시오. /etc/portage/make.confVIDEO_CARDS 변수에 여러분이 사용중인 비디오 카드로 설정해야합니다. Radeon 카드가 있다면 VIDEO_CARDS="radeon", Nvidia 카드가 있다면 VIDEO_CARDS="nouveau", 이런식으로 설정하십시오. 만일에 대비하여 fbdev 옵션을 VIDEO_CARDS 변수에 추가하십시오. 이 드라이버는 항상 동작해야합니다.

커널 설정에서 다음 옵션을 설정했는지 확인하십시오:

커널 Rage128 DRM 커널 설정
'"`UNIQ--pre-0000002F-QINU`"'
커널 Radeon DRM 커널 설정
'"`UNIQ--pre-00000032-QINU`"'
커널 nVidia 커널 설정
'"`UNIQ--pre-00000035-QINU`"'
참고
nVidia와 Radeon 장치에서 커널 모드 설정(KMS)를 활용하는 경우, 시스템을 시작할 때 KMS 드라이버 로딩을 방해하는 프레임 버퍼 장치를 포함하여 빌드하지 않도록 했는지 확인하십시오.
중요
카드 설정에 따라 /etc/X11/xorg.conf 파일을 편집해야합니다. 선택한 장치 드라이버가 (radeon 또는 nouveau 같이)장치에 대한 지정 드라이버인지 확인하십시오. 또한 DRI 확장을 불러오고 주석을 제거하지 않았는지 확인하십시오.

X.org를 설치했고 제대로 설정도 했는데요. 라데온이나 nouveau 드라이버가 빠져있네요. 뭐가 문제인가요?

/etc/portage/make.confVIDEO_CARDS 변수에 적절한 값을 추가하고 x11-base/xorg-server 꾸러미와 media-libs/mesa 꾸러미를 다시 컴파일하여 드라이버를 빌드하십시오.

xorg.log에 VBIOS 또는 "Invalid I/O allocation" 오류가 뜨는데요. 문제있나요?

아뇨. 그냥 X.org에서 비디오 카드를 확인하는 과정일 뿐입니다. x86 전용 비디오 BIOS를 열려다 실패해서 메시지가 남았을 뿐입니다. 해가 되지 않으니 걱정하지 마십시오!

OpenGL DRI를 활용하거나 동영상을 재생할 때 보면 시스템이 가끔 지멋대로 멈추는데요. 제가 이 상황에서 뭘 할 수 있죠?

시스템에서 AGP를 제대로 지원하지 않고 있는 것 같습니다. /etc/X11/xorg.confDevice 섹션에 다음 줄을 추가하면 쉽게 해결됩니다.

파일 /etc/X11/xorg.confAGP 카드에 PCI 모드 강제
Option       "ForcePCIMode"

여전히 문제가 있다면 xorg.conf에서 dri를 비활성화하고 문제가 해결됐는지 확인하십시오.

최근에 Xorg를 이머지했는데요, 사용할 때 보면, 전세계 공용 키보드 배치가 제대로 안돌아갑니다. 주요 키는 잘 동작하는데요, at(@) 특수문자 같은걸 입력할 수가 없네요. startx 출력에서 "could not load keymap, falling back to default keymap"이라고 하는데요. 뭐가 잘못됐죠?

/var/tmp 권한을 drwxrwxrwx로 설정했는지 확인하십시오. 이렇게 설정하지 않았다면 chmod a+rwx /var/tmp로 명령을 입력하여 권한을 바꾸십시오. 이렇게 하면 Xorg에서 키 배치 값을 제대로 다시 불러올 수 있습니다.

오디오 CD 는 어떻게 재생하나요?

NewWorld 머신은 CD-ROM 드라이브와 사운드 하드웨어에 오디오 연결이 안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오디오 정보를 데이터로 읽고 사운드 하드웨어로 파이프 처리해야합니다. ATA 케이블로 CD에서 오디오 정보를 읽는 오데이셔스에서 가능한데요, 프로그램에서 디코딩하고 데이터를 디지털 형식으로 PCI 버스를 통해 사운드 카드로 보냅니다.

root #emerge --ask media-sound/audacious

CD를 재생하려면 audacious를 그냥 실행하십시오. 재생에 문제가 있다면, 기본설정 플러그인 CD 오디오 플러그인 메뉴를 여시고 CD 드라이브를 선택하십시오. 디지털 오디오 추출을 표시했는지 확인하십시오.

OSX에서 ext2/ext3 파티션에 접근할 수 있나요?

OSX에서는 ext2fsx 프로젝트에서 제공하는 커널 확장을 활용하여 ext2/ext3 읽기/쓰기를 지원할 수 있습니다.

참고
MOL을 사용할 때는 리눅스에서 사용중인 파티션에 접근할 수 없습니다.

PowerPC 머신에서 동작하지 않는 포티지 USE 플래그는 어떤게 있나요?

예전의 플랫 프로파일(2005.0 이전 버전. 오래됨)을 활용한다면 /etc/portage/make.profile/use.mask 파일의 목록을 살펴보십시오.

만약 중첩 프로파일(2005.0 이후)을 활용한다면 /usr/portage/profiles/default-linux/ppc/use.mask 파일의 목록을 살펴보십시오.

x86 박스에 distcc를 어떻게 설정할 수 있죠?

다른 빠른 컴퓨터를 입수했다면 느려터진 PPC 프로세서에서 동작하는 바이너리를 컴파일하도록 distcc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가능하면 더 빠른 머신에서 (주어진 시간에) 더 많이 빌드하는게 좋습니다. 가능하다면, 느린 컴퓨터에서 빌드하지는 마십시오. 방법을 알아보려면 DistCC 크로스 컴파일 게시글을 읽어보십시오. 젠투 임베디드 핸드북en을 보시면 크로스 컴파일에 대해 더 알아볼 수 있습니다.

자료

Gentoo Linux/PPC CD를 살 수 있나요?

안됐지만 지금은 아닌데요. 젠투 제품 판매점en에서는 x86, x86-64(인텔 32비트, 64비트) 플랫폼용 미디어만 판매합니다.

FAQ에 제 질문에 대한 답이 없는데요. 뭘 해야하죠?

바람직한 첫 시작은 위키en의 관련 PPC 문서 살펴보기입니다. 현재 PPC 관련 gentoo-ppc-dev와 gentoo-ppc-user 두개의 메일링 리스트가 있습니다. (forums.gentoo.org의) Gentoo on PPC는 모든 PowerPC 문제를 다루는 공개 토론 게시판입니다. 또한 IRC에서 실시간으로 이야기하기도 합니다. irc.freenode.net#gentoo-powerpc (webchat)에 참여하십시오.

PowerPC의 리눅스 관련 정보는 penguinppc.org에서, 리눅스 일반 정보는 www.linuxdoc.org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This page is based on a document formerly found on our main website gentoo.org.
The following people contributed to the original document: Rajiv Manglani (rajiv), Lars Weiler (pylon), Jochen Maes (sejo), Joseph Jezak (josejx),
They are listed here because wiki history does not allow for any external attribution. If you edit the wiki article, please do not add yourself here; your contributions are recorded on each article's associated history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