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LO

From Gentoo Wiki
Jump to:navigation Jump to:search
This page is a translated version of the page LILO and the translation is 92% complete.
Outdated translations are marked like this.


LILO (LInux LOader) 는 리눅스 및 다른 운영 체제를 로드하기 위한 간단한 부트 로더입니다.

설치

LILO 설치는 두가지 방식으로 압축됩니다. 첫번째는 시스템 자체에 소프트웨어로 설치하는 방법이고(만 LILO를 활성화 하진 않습니다), 두번째 방법은 LILO 부트로더 설치(활성화)를 디스크 마스터 부트 레코드에 하는 방법입니다.

USE 플래그

USE flags for sys-boot/lilo LInux LOader, the original Linux bootloader

device-mapper Enable support for device-mapper from sys-fs/lvm2
minimal Do not install the dolilo helper script
pxeserial Avoid character echo on PXE serial console
static !!do not set this during bootstrap!! Causes binaries to be statically linked instead of dynamically

이머지

LILO를 MBR에 설치하지 않고 시스템에 소프트웨어로 설치하도록 하겠습니다.

root #emerge --ask sys-boot/lilo

마스터 부트 레코드에 LILO 설치

MBR에 LILO를 설치하거나 업데이트 하려면 lilo를 실행하면 됩니다. 그러나 이를 실행하기 전에, /etc/lilo.conf 를 반드시 설정해야 하며 이 내용은 아래의 설정 섹션에서 언급합니다.

root #lilo

설정

lilo.conf 예제는 /etc/lilo.conf.example에 있습니다. LILO설정을 시작하려면 예제 파일을 복사하십시오.

root #cp /etc/lilo.conf.example /etc/lilo.conf

이에 따라 /etc/lilo.conf를 업데이트 하십시오.

일반 설정

먼저 시스템에 설치한 LILO를 설정하겠습니다. boot 매개 변수는 LILO 부트로더를 어디에 설치할지를 LILO에게 알려줍니다. 보통, /dev/sda와 같이 첫번째 디스크(시스템을 부팅할 디스크)를 나타내는 블록 디바이스 입니다. lilo.conf.example 파일이 /dev/hda를 사용하고 있는지 확인하고 /dev/hda 참조를 /dev/sda로 고쳤는지 확인하십시오.

파일 /etc/lilo.confLILO 설치 위치 정의
boot = /dev/sda
map = /boot/.map

다음 LILO에게 (만약 사용자가 옵션을 선택하지 않았다면) 어떤 부트 영역이 기본인지를 알리십시오. 여기서 사용하는 이름은 나중에 파일에서 운영 체제 블록을 정의하는label값입니다.

파일 /etc/lilo.confGentoo 레이블이 붙은 블록으로 기본 부팅
default = Gentoo

LILO에서는 기본으로 선택한 운영체제로 계속 부팅하기 전에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을 잠시동안 보여줍니다. timeout 매개변수를 통해 얼마나 오래 기다릴 지를 측정하며 10 분지 1 단위초로 정의합니다 (따라서 10은 1초를 의미합니다):

파일 /etc/lilo.conf기본 OS로 부팅하기 전 5초 제한 시간 설정
timeout = 50

젠투 OS 블록 설정하기

젠투에 대한 설정 블록 예제를 아래에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미 이전에 "Gentoo" 레이블을 default 매개 변수에 부여하였습니다.

파일 /etc/lilo.conflilo.conf에 젠투 리눅스 설정하기 예제
image = /boot/kernel-3.11.2-gentoo
	label = Gentoo
	read-only
	root = /dev/sda4

이 설정을 통해 루트 파일 시스템 /dev/sda4 에서 /boot/kernel-3.11.2-gentoo 커널로 부팅할 것입니다.

커널 매개 변수 추가

추가 커널 매개 변수를 OS 블록에 넣으려면, append 매개 변수를 사용하십시오. 예를 들어, 리눅스 커널을 조용하게 부팅하려면(그래서 치명적인 상ㅘㅇ이 아니라면 커널 메시지를 보여주지 않습니다):

파일 /etc/lilo.confappend 매개 변수에 조용히 옵션을 사용하는 모습
image = /boot/kernel-3.11.2-gentoo
	label = Gentoo
	read-only
	root = /dev/sda4
	append = "quiet"

systemd 사용자 같은 경우는 init=/usr/lib/systemd/systemd를 설정하여 systemd init을 사용하고자 할 것입니다:

파일 /etc/lilo.confLILO와 systemd 사용하기
	append = "quiet init=/usr/lib/systemd/systemd"

위에서 본 바와 같이, 추가 커널 매개 변수는 동일한 append 매개 변수에 붙입니다.

다중 블록 정의

새 커널이 제대로 부팅하지 않는 경우 남아있는 이전 정의를 두는것은 좋은 생각입니다. 단지 다른 블록을 만들면 됩니다:

파일 /etc/lilo.conf두번째 운영체제 블록 정의
image = /boot/kernel-3.9.2-gentoo
        root = /dev/sda4
        label = OldGentoo
        read-only

사용법

마스터 부트 레코드에서 LILO 업데이트

이전에 언급한 바와 같이, 마스터 부트 레코드에 LILO를 설치하려면 lilo를 실행해야 합니다. 이 단계는 /etc/lilo.conf를 수정했거나 /etc/lilo.conf 파일이 가리키는 커널이 업데이트 될떄마다 매번 반복해야 합니다.

root #lilo

lilo를 너무 많이 실행한다고 해서 문제가 되는건 아닙니다.

젠투와 FreeBSD 듀얼 부팅

젠투와 FreeBSD를 같이 부팅하려면 다음과 같이 /etc/lilo.conf를 편집하십시오:

파일 /etc/lilo.conf듀얼 부트: 젠투와 FreeBSD
large-memory
lba32
boot=/dev/sda
install=menu
map=/boot/map
prompt
default=Gentoo
 
image=/boot/vmlinuz-2.6.26
	label="Gentoo"
	root=/dev/sda1
	append=""
	read-only
	optional
 
other=/dev/sda3
	label="FreeBSD"

예제 설정 파일을 활용할 설정 요건에 맞추었는지 확인하십시오.

제거

Unmerge

경고
다른 부트로더를 설치했는지 lilo 설치를 취소하기 에 제대로 설정했는지 확인하십시오! 잘못하면 시스템을 부팅할 수 없게 만듭니다.

LILO 설치를 취소하려면 간단하게 다음 명령을 내리십시오:

root #emerge --ask --depclean --verbose sys-boot/lilo

추가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