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ndbook:SPARC/Portage/Variables/ko

From Gentoo Wiki
Jump to:navigation Jump to:search
This page is a translated version of the page Handbook:SPARC/Portage/Variables and the translation is 100% complete.
SPARC 핸드북
설치
설치 정보
매체 선택
네트워크 설정
디스크 준비
스테이지 3 설치
베이스 시스템 설치
커널 설정
시스템 설정
도구 설치
부트로더 설정
마무리
젠투 활용
포티지 소개
USE 플래그
포티지 기능
초기화 스크립트 시스템
환경 변수
포티지 활용
파일 및 디렉터리
변수
소프트웨어 브랜치 함께 사용하기
추가 도구
꾸러미 저장소 개별 설정
고급 기능
네트워크 설정
시작하기
고급 설정
모듈러 네트워크
무선 네트워크
기능 추가
동적 관리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포티지는 /etc/portage/make.conf/etc/portage 하위 디렉터리 중 하나에 정의한 수많은 변수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더욱 많은 완전한 정보를 보시려면 make.conf 와 포티지의 맨 페이지를 참고하십시오.

user $man make.conf
user $man portage

빌드 관련 옵션

configure 및 컴파일러 옵션

포티지가 프로그램을 빌드할 때 다음 변수의 내용을 컴파일러와 configure 스크립트에 전달합니다:

CFLAGSCXXFLAGS
C와 C++ 컴파일시 결정한 컴파일러 플래그를 정의합니다.
CHOST
프로그램 configure 스크립트에 제공할 빌드 호스트 정보를 정의합니다.
MAKEOPTS
make 명령에 전달할 내용을 지정하며 보통 컴파일 과정에 사용할 병렬화 처리 가능 갯수를 지정합니다. make 옵션에 대한 더 많은 내용은 make 맨 페이지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USE 변수는 configure와 컴파일 과정에서 사용합니다만 이전 장에서 상당히 자세히 설명했습니다.

병합 옵션

포티지가 제각각의 프로그램 제목에 대해 새 버전으로 머지했을 경우, 시스템에 남아있는 오래된 파일을 지울 것입니다. 포티지에서는 이전 버전을 언머징하는데 5초의 기회 시간을 제공합니다. 이 5초라는 값은 CLEAN_DELAY 변수에서 지정합니다.

EMERGE_DEFAULT_OPTS를 설정하면 매번 emerge를 실행할 때마다 지정한 옵션으로 실행할 수 있습니다. 일부 쓸모 있는 옵션으로는 --ask, --verbose, --tree 등이 있습니다.

설정 파일 보호

포티지에서 보호한 위치

포티지는 보호된 위치에 파일을 저장하지 않았을 경우 동일한 소프트웨어 제목을 가진 새 버전에서 제공하는 파일을 덮어씌웁니다. 보호된 위치는 CONFIG_PROTECT 변수에 정의하며 보통 설정 파일 위치가 됩니다. 나열할 디렉터리는 공백으로 구분합니다.

보호한 위치에 기록할 파일은 이름을 바꾸어두며 사용자는 (존재 추정할 수 있는) 설정 파일의 새 버전이 존재함을 포티지가 알려줍니다.

emerge --info 출력에서 현재 CONFIG_PROTECT 설정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user $emerge --info | grep 'CONFIG_PROTECT='

포티지 설정 파일 보호에 대한 더 많은 내용은 emerge 맨 페이지의 CONFIGURATION FILES 섹션에 있습니다:

user $man emerge

디렉터리 제외

보호된 위치의 각각의 하위 디렉터리를 '보호 해제' 하려면 CONFIG_PROTECT_MASK 변수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 옵션

서버 위치

요청된 정보 또는 데이터가 시스템에 없다면, 포티지는 해당 정보를 인터넷으로부터 가져옵니다. 다양한 정보와 데이터 채널에 대한 서버 위치는 다음 변수에 정의합니다:

GENTOO_MIRRORS
소스 코드가 있는 서버 위치의 목록을 정의합니다.
PORTAGE_BINHOST
여러분의 시스템에 대해 미리 빌드한 꾸러미의 각각의 서버 위치를 정의합니다.

세번째 설정은 사용자들이 로컬 젠투 레파지토리를 업데이트 할 때 사용하는 rsync 서버의 위치와 관련있습니다. 이 설정은 /etc/portage/repos.conf 파일(또는 디렉터리로 정의했다면 해당 디렉터리 내부에 있는 파일)로 정의했습니다:

sync-type
서버 형식을 정의하며 기본은 rsync입니다.
sync-uri
포티지가 젠투 레파지토리를 가져올 때 활용할 각각의 서버를 정의합니다.

GENTOO_MIRRORSsync-type, sync-uri 변수는 mirrorselect 프로그램에서 자동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으려면 app-portage/mirrorselect를 먼저 설치해야 합니다. 더 많은 정보에 대해서는 mirrorselect의 온라인 도움말을 참고하십시오:

root #mirrorselect --help

여러분의 환경에서 프록시 서버 사용이 필요하다면, http_proxy, ftp_proxy, RSYNC_PROXY 변수를 사용하여 프록시 서버를 선언할 수 있습니다.

가져오기 명령

포티지에서 소스코드를 가져올 필요가 있을 때, 기본적으로 wget 명령을 사용합니다. FETCHCOMMAND 변수를 통해 이 명령을 바꿀 수 있습니다.

포티지에서는 부분적으로 다운로드한 소스 코드의 나머지 부분도 다시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이 또한 역시 wget 명령을 기본으로 사용하지만 RESUMECOMMAND 변수에서 바꿀 수 있습니다.

FETCHCOMMANDRESUMECOMMAND 변수가 올바른 위치에 소스코드를 저장하는지 확인하십시오. 이들 변수 안에 소스 코드 위치와 배포파일 위치를 가리키도록 각각 \${URI}와 \${DISTDIR}를 사용해야 합니다.

FETCHCOMMAND_HTTP, FETCHCOMMAND_FTP, RESUMECOMMAND_HTTP, RESUMECOMMAND_FTP 등의 프로토콜별 핸들러도 정의할 수 있습니다.

rsync 설정

젠투 레파지토리를 업데이트할 포티지가 사용하는 rsync 명령을 다른 수단으로 대체할 수는 없지만, rsync 명령과 관련된 일부 변수는 설정할 수 있습니다:

PORTAGE_RSYNC_OPTS
sync를 진행하는 도중에 사용할 여러가지 기본 변수들을 공백으로 구분하여 설정합니다. 여러분이 정확히 무얼 하고 있는지 알기 전에는 바꾸지 마십시오. 참고로 PORTAGE_RSYNC_OPTS가 비어있을 경우 꼭 필요한 각각의 옵션을 항상 사용합니다.
PORTAGE_RSYNC_EXTRA_OPTS
sync를 진행하는 도중에 활용할 추가 옵션을 설정할 때 사용합니다. 각각의 옵션은 공백으로 구분합니다.
--timeout=<number>
이 숫자는 제한시간처럼 rsync가 연결 상태를 살펴보기 전에 대기할 수 있는 rsync 연결 초 시간을 정의합니다. 이 변수의 기본값은 180이지만 전화걸기 사용자나 느린 컴퓨터를 사용하는 일부 사용자는 300 이상의 값으로 설정합니다.
--exclude-from=/etc/portage/rsync_excludes
이 변수는 업데이트를 수행하는 동안 무시해야 할 꾸러미나 카테고리의 목록을 담고 있는 파일을 가리킵니다. 이 경우 /etc/portage/rsync_excludes를 가리킵니다.
--quiet
화면의 출력 내용을 줄입니다.
--verbose
전체 파일 목록을 출력합니다.
--progress
각각의 파일에 대한 진행 과정을 표시합니다.
PORTAGE_RSYNC_RETRIES
연결에 성공하기 전에 SYNC 변수에 가리킨 미러로 몇 번에 걸쳐 연결 재시도를 해야 하는지를 정의합니다. 이 변수의 기본값은 3 입니다.

이 옵션을 포함한 더 많은 내용을 알아보시려면 man rsync를 참조하십시오.

젠투 설정

브랜치 선택

ACCEPT_KEYWORDS 변수로 기본 브랜치를 바꿀 수 있습니다. 기본값은 아키텍처의 안정 브랜치입니다. 젠투 브랜치에 대한 더 많은 내용은 다음 장에서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포티지 기능

FEATURES 변수로 포티지의 각각의 기능을 활성화 할 수 있습니다. 포티지 기능에 대해서는 이미 이전 장에서 설명했습니다.

포티지 동작

자원 관리

PORTAGE_NICENESS 변수로 포티지 실행에 필요한 nice의 값을 늘리거나 줄일 수 있습니다. PORTAGE_NICENESS값은 현재 nice 값에 추가됩니다.

nice 값에 대한 더 많은 내용을 알아보려면 nice 맨 페이지를 참고하십시오:

user $man nice

출력 동작

NOCOLOR 변수의 기본값은 false이며, 포티지의 색상 출력을 끌 지 여부를 설정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