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ndbook:SPARC/Portage/Tools/ko

From Gentoo Wiki
Jump to:navigation Jump to:search
This page is a translated version of the page Handbook:SPARC/Portage/Tools and the translation is 100% complete.
SPARC 핸드북
설치
설치 정보
매체 선택
네트워크 설정
디스크 준비
스테이지 3 설치
베이스 시스템 설치
커널 설정
시스템 설정
도구 설치
부트로더 설정
마무리
젠투 활용
포티지 소개
USE 플래그
포티지 기능
초기화 스크립트 시스템
환경 변수
포티지 활용
파일 및 디렉터리
변수
소프트웨어 브랜치 함께 사용하기
추가 도구
꾸러미 저장소 개별 설정
고급 기능
네트워크 설정
시작하기
고급 설정
모듈러 네트워크
무선 네트워크
기능 추가
동적 관리

dispatch-conf

dispatch-conf._cfg0000_<name> 파일을 병합할 때 쓰는 보조 도구입니다. ._cfg0000_<name> 파일은 파일을 CONFIG_PROTECT 변수에서 보호한 디렉터리에 덮어쓰려 할 때 포티지에서 만드는 파일입니다.

사용자는 dispatch-conf 프로그램으로 바꾸어놓은 모든 항목의 상태를 유지하며 업데이트를 병합할 수 있습니다. dispatch-conf는 설정 파일의 차이를 패치 형식으로 저장하거나 RCS 리비전 시스템을 사용합니다. 설정 파일을 업데이트할 때 누군가가 실수했을 경우 관리자가 언제든 이전 버전으로 바꿀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dispatch-conf를 사용할 때 설정 파일을 있는 그대로 유지하거나, 새 설정 파일을 사용하거나, 현재 설정 파일을 편집하거나, 대화식 과정을 통해 바뀐 내용을 합치도록 요청할 수 있습니다. dispatch-conf에는 또한 멋진 일부 추가 기능도 있습니다.

  • 최신 주석만 들어있을 경우 업데이트 설정 파일 자동 병합.
  • 공백 갯수의 차이만 날 경우에 설정 파일 자동 병합.

/etc/dispatch-conf.conf를 먼저 편집하고 archive-dir 변수가 참조하는 디렉터리를 만드는 과정을 확실히 해두십시오. 다음 dispatch-conf를 실행하십시오.

root #dispatch-conf

dispatch-conf를 실행할 때 각각 바뀐 설정 파일을 한번에 검토할 수 있습니다. u를 누르면 현재 설정 파일을 새로운 설정 파일로 업데이트(바꾸기)하고 다음 파일로 계속 진행합니다. n을 누르면 dispatch-conf에게 다음 파일로 넘어가라고 지시합니다. 나중에 설정 파일을 병합하도록 그대로 둘 수 있습니다. w를 누르면 새로운 설정 파일을 쳐(지워)내고 다음 파일로 계속 진행합니다. 모든 설정 파일을 다루고 나면, dispatch-conf를 빠져나갑니다. 마찬가지로, 빠져나가려면 언제든지 q를 누를 수 있습니다.

더 많은 내용을 보시려면 dispatch-conf 맨 페이지를 확인하십시오. 여기서는 어떻게 현재 설정 파일과 새로운 설정 파일을 대화형 과정을 통해 합치는지, 새 설정 파일을 어떻게 편집하는지, 파일의 차이점 비교를 어떻게 하는지 등을 알려줍니다.

user $man dispatch-conf

etc-update

설정 파일을 병합할 다른 도구로 etc-update가 있습니다. dispatch-conf를 사용하는 것처럼 단순하거나, 완전한 기능을 갖추진 않았지만, 대화식 병합 설정 수단을 제공하며 분명하게 바뀐 내용을 자동으로 병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dispatch-conf와는 달리, etc-update는 이전 설정 파일을 유지해주지 않습니다. 파일을 업데이트 하고나면 이전 버전은 완전히 날라갑니다! 따라서 이전 설정 파일을 그대로 두고 싶을 때는 dispatch-conf를 사용하기보다는 etc-update를 사용하는 것이 상당히 덜 안전하므로 더욱 조심해야 합니다.

root #etc-update

간단하게 바뀐 내용을 병합하고 나면, 업데이트를 기다리는 보호 파일의 목록이 나타납니다. 아래에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이 있습니다:

코드 etc-update에서 나타나는 동작
Please select a file to edit by entering the corresponding number.
              (-1 to exit) (-3 to auto merge all remaining files)
                           (-5 to auto-merge AND not use 'mv -i'):

-1을 입력하면, etc-update는 더 이상의 바뀐 내용으로 계속 진행하지 않고 빠져나갑니다. -3이나 -5를 입력하면 나열한 모든 설정 파일을 새 버전으로 덮어씁니다. 따라서 자동으로 업데이트 하지 않을 설정 파일을 먼저 선택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나열된 나머지 설정 파일에 대해 숫자를 입력하는 것은 단순한 문제입니다.

예제에서는 /etc/pear.conf 설정 파일을 선택합니다:

코드 일부 설정 파일 업데이트
Beginning of differences between /etc/pear.conf and /etc/._cfg0000_pear.conf
[...]
End of differences between /etc/pear.conf and /etc/._cfg0000_pear.conf
(1) Replace original with update
(2) Delete update, keeping original as is
(3) Interactively merge original with update
(4) Show differences again

이제 두 파일의 차이점을 보실 수 있습니다. 최신 설정 파일을 문제 없이 사용할 수 있을 거라고 믿는다면 1을 입력하십시오. 최신 설정 파일이 필요하지 않다고 믿거나 더이상 새롭거나 쓸모있는 정보가 없다면 2를 입력하십시오. 현재 설정 파일을 대화식 과정을 통해 업데이트 하려면 3을 입력하십시오.

대화식 병합 방법에 대해 여기서 더 자세하게 설명할 거리가 없습니다. 설명에 완벽을 기하기 위해 두 파일을 대화식으로 병합하는 동안 사용할 수 있는 명령을 보여드리겠습니다. 두 줄(원본 및 새로운 제안)의 내용이 뜨며, 다음 명령 중 하나를 입력할 수 있는 질문이 나타납니다:

코드 대화식 병합 기능에서 사용할 수 있는 명령
ed:     Edit then use both versions, each decorated with a header.
eb:     Edit then use both versions.
el:     Edit then use the left version.
er:     Edit then use the right version.
e:      Edit a new version.
l:      Use the left version.
r:      Use the right version.
s:      Silently include common lines.
v:      Verbosely include common lines.
q:      Quit.

중요한 설정 파일의 업데이트를 끝내면 이제 나머지 다른 설정 파일을 자동으로 업데이트 할 수 있습니다. 더 이상 업데이트 할 수 있는 설정 파일을 찾을 수 없으면 etc-update가 끝납니다.

quickpkg

quickpkg를 통해 시스템에 이미 병합한 꾸러미의 아카이브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 아카이브는 미리 빌드한 꾸러미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quickpkg 실행은 간단합니다. 아카이브를 만들려는 꾸러미의 이름을 추가하기만 하십시오.

curl, orage, procps를 아카이빙하려면:

root #quickpkg curl orage procps

미리 빌드한 꾸러미는 $PKGDIR(기본 위치는 /usr/portage/packages/)에 저장됩니다. 이 꾸러미들은 $PKGDIR/CATEGORY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