젠투 설치 요령

From Gentoo Wiki
Jump to:navigation Jump to:search
This page is a translated version of the page Gentoo installation tips and tricks and the translation is 72% complete.
Outdated translations are marked like this.


젠투 설치는 다양한 설치 방법을 통한 상당히 유용한 접근법을 지향합니다. 설치 절차에서의 단일 요령에 대한 모든 내용을 넣는것은 거의 불가능하지만 이 문서에서는 참고 목적으로 제출한 요령을 다루려 할 것입니다.


도입부

준비

이 문서에는 젠투/x86 설치에 대한 여러가지 요령이 들어있습니다. 대부분 심도있게 다루었습니다 - 설치 절차에 대한 부록과 같은 의미이며, 내용을 대체하지는 않습니다.

고급 설치

소프트웨어 RAID

참고
소프트웨어 RAID에 익숙하지 않다면 Software-RAID-HOWTO를 읽으십시오.

설치 CD로 부팅하고나면 알맞은 RAID 모듈을 불러오십시오. RAID-1을 사용하려 한다면:

root #modprobe raid1

디스크의 파티션을 나눌 때, 파티션에서 83(리눅스 네이티브 파티션) 대신fd(리눅스 RAID 자동 감지)를 사용하는지 확인하십시오. fdisk에서 t 명령으로 파티션 형식을 바꿀 수 있습니다.

이제 RAID 어레이를 만들기 전에 메타장치 노드를 만들어야 합니다:

root #mknod /dev/md1 b 9 1
root #mknod /dev/md2 b 9 2
root #mknod /dev/md3 b 9 3

파티션을 나누고 나면, RAID 관리용 고급 도구인 mdadm을 사용하여 /etc/mdadm.conf 파일을 만드십시오. 예를 들어, /dev/sda/dev/sdb에 해당하는 부트, 스왑, 루트 파티션을 미러링(RAID-1) 하려면, 다음처럼 적을 수 있습니다:

root #mdadm --create --verbose /dev/md1 --level=1 --raid-devices=2 --metadata=0.90 /dev/sda1 /dev/sdb1
root #mdadm --create --verbose /dev/md2 --level=1 --raid-devices=2 --metadata=0.90 /dev/sda2 /dev/sdb2
root #mdadm --create --verbose /dev/md3 --level=1 --raid-devices=2 --metadata=0.90 /dev/sda3 /dev/sdb3
중요
부팅하려는 파티션에 RAID-0이나 RAID-5 같은 형식을 사용하면 안됩니다. 또한, --metadata=0.90은 중요한 파일 시스템에만 필요합니다. 다른 파일 시스템에서는 좀 더 최신의 메타데이터 포맷을 사용합니다.

리눅스 소프트웨어 RAID 드라이버는 메타 장치 생성을 시작합니다. /proc/mdstat에서 과정을 볼 수 있습니다. 진행 전에 메타 장치 생성이 끝날 때까지 기다리십시오.

root #mdadm --detail --scan > /etc/mdadm.conf

이제부터 앞으로, /dev/md1를 부트 파티션, /dev/md2를 스왑 파티션, /dev/md3를 루트 파티션으로 사용합니다.

chroot를 수행하기 전에, /etc/mdadm.conf/mnt/gentoo/etc/에 복사하는 것을 잊지 마십시오.

커널을 설정할 때, 적당한 RAID 지원을 커널에 모듈로서가 아니라 포함했는지 확인하십시오.

추가 도구를 설치할 때 mdadm도 같이 emerge 하십시오. 참고로 모든 설치 CD에서는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무 네트워크 설치 방식을 사용할 경우 젠투에 소프트웨어 RAID를 설치할 수 없습니다.

부트로더를 설정할 때 미러링을 사용할 경우 디스크의 주 부트 레코드에 부트로더를 설치했는지 확인하십시오

2.4 커널을 사용한 ATA RAID

doataraid 옵션을 사용하여 설치 CD를 부팅했는지 확인하십시오. 부팅하고 나면 /dev/ataraid의 내용을 확인하십시오. 여러가지 disc* 디렉터리가 ATA RAID에서 사용할 수 있는 각각의 하드디스크에 있어야 합니다. 전체 디스크는 disc로 표시하며, 파티션은 part*로 표시합니다.

젠투를 설치하는데 사용할 여러가지 /dev/ataraid/disc*/* 장치 파일을 적어내려가십시오. /dev/sda 예제와 같은 경로로의 설치를 대신할 필요가 있습니다.

chroot를 하기 전에, 새 환경에 /dev 구조를 바인드 마운트하십시오.

root #mount --rbind /dev /mnt/gentoo/dev

커널을 설정할 때, ATA RAID 칩셋 지원과 옵션을 활성화 했는지 확인하십시오. 예를 들어 잘 알려진 ATA RAID 시스템인 Promise FastTrack built-in RAID의 경우 커널에 Promise FastTrack Options를 확실히 포함해야 합니다.

GRUB을 설정할 때, 먼저 GRUB 부트 디스크를 만들어야 합니다. 생각보다 그리 어렵진 않습니다. 먼저 이전에 했던것처럼 GRUB을 설치하면 되지만, MBR에 GRUB을 설치할 단계에 도달했을 경우 다음 절차를 따르십시오:

root #cd /boot/grub
root #dd if=stage1 of=/dev/fd0 bs=512 count=1
root #dd if=stage2 of=/dev/fd0 bs=512 seek=1

역시나 grub.conf 파일을 작성해야 합니다. 설치 절차와 다르지는 않지만, root=가 ATA RAID 장치를 가리키는지 확인해보십시오.

설치를 끝내고 나면, GRUB 부트디스크로 부팅하십시오. GRUB 프롬프트를 만날 것입니다. 이제 ATA RAID 장치로 부팅하도록 GRUB을 설정하십시오:

grub>root (hd0,x)
grub>setup (hd0)
grub>quit

이제(GRUB bootfloppy를 제거한 상태로) 재부팅하십시오.

LILO 사용자는 설치 절차에 언급한대로 절차를 안전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설치 CD 커널 사용하기

커널을 직접 컴파일하기 싫다면 설치 CD의 커널을 시스템으로 복사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커널을 컴파일하도록 요청할 시점에 들어왔을때, 다른 터미널로 이동(Alt+F2키를 누르십시오)하고 설치 시작단계에 저장한 루트 암호로 로그인하십시오.

젠투 시스템에 커널과 모듈을 복사하십시오:

참고
${KN} 은 'gentoo' 또는 'smp' 같은 커널 이름입니다.
root #cp /mnt/cdrom/isolinux/${KN} /mnt/cdrom/isolinux/${KN}.igz /mnt/gentoo/boot
root #mkdir -p /mnt/gentoo/lib/modules
root #cp -Rp /lib/modules/`uname -r` /mnt/gentoo/lib/modules

젠투 시스템을 부팅한 동안 불러와서 (설치 CD에서) 현재 실행중인 모든 모듈을 획득하려면 chroot한 환경에서 다음 명령을 실행하십시오:

root #printf "modules\"" >> /etc/conf.d/modules
root #cat /proc/modules | cut -d ' ' -f 1 >> /etc/conf.d/modules
root #printf "\"\n" >> /etc/conf.d/modules

/etc/conf.d/modules의 내용을 확인하고 그에 맞춰 업데이트하십시오.

설치 단순화

터미널에서 나가기

대부분 컴파일중일때 시스템에서 좀 떨어져 있기를 원합니다. 이 경우 모두를 신뢰할 수 없는 공공 환경에서 설치를 마무리 하는것만큼 어렵습니다. 이런 경우, 백그라운드에서 컴파일을 수행할 수 있으며 모든 터미널에서 로그아웃할 수 있습니다.

몇가지 가능한 방안이 있습니다. 먼저 screen를 사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설치 CD로 부팅하고 나서 루트 암호를 설정한 다음 screen 세션을 시작하십시오:

참고
모든 설치 CD에서 screen을 지원하지는 않습니다. 이 경우 이 섹션에서 설명한 다른 방법 중 하나를 사용해야 합니다.
root #screen -S gentoo

screen 세션에서 전체 설치 과정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터미널을 떠나 있으려면, 스크린 세션을 분리하기 위해 Ctrl + a, d키를 누르십시오(이 키는 Ctrl 키와 a 키를 동시에 누른 다음 이 상태에서 d키를 누르는 것입니다). 이제 시스템에서 안전하게 로그아웃할 수 있습니다.

터미널에 다시 접근하려면 root로 다시 로그인 한 다음에 실행중인 screen 세션에 접촉 하십시오:

root #screen -x gentoo

screen을 사용할 수 없다면, 터미널을 벗어날 또 다른 방법이 있습니다. 설치 과정을 따르지만 긴 시간의 컴파일을 시작할 지점에 도달할 경우(예를 들어 ./scripts/bootstrap.sh 단계일 경우), 로그아웃할 때도 프로세스를 계속 실행할 수 있게 하는 nohup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뒤에 "&"를 붙이는걸 잊지 마십시오. 그렇지 않으면 프로세스가 백그라운드에 위치하지 않습니다! 어디에 있었는지 다음 과정에서 알아야 하므로 어디에 있었는지(pwd명령으로 볼 수 있습니다) 기억하십시오.

root #pwd
/usr/portage
root #nohup ./scripts/bootstrap.sh &

이제 chroot를 수행한 환경과 설치 CD 세션을 빠져나가(exit)십시오. 컴파일은 백그라운드에서 계속 진행됩니다.

컴파일 여부를 체크하려면, (설치 CD에서) 루트로 로그인하고 원래 환경으로 다시 chroot 한다음, 빠져나간 디렉터리로 돌아가십시오:

root #chroot /mnt/gentoo /bin/bash
root #env-update && source /etc/profile
root #cd /usr/portage

이제 해당 디렉터리 안에 위치한 nohup.out 파일에 less 명령을 사용하십시오. 컴파일 동작 결과는 이 파일에 들어가므로, 컴파일 과정 발자취를 따라가보고 싶을 경우 less nohup.out를 실행하고 바뀐 내용을 찾아보기 위해 F키를 누르십시오. 컴파일이 끝나면 설치 절차의 다음 단계로 계속 진행할 수 있습니다.

바뀐 내용을 따라가는데 지쳤다면 Ctrl + C를 누르고 q를 누르십시오. 이 동작은 컴파일 과정을 멈추지 않고 less 프로세스만 멈춥니다.

오류/문제 수정

디스크 확장성 시험

디스크 무결성을(불량 섹터 종류) 철저히 검사해야 하겠다면, ext2 또는 ext3 파일 시스템 검사시 -c(소문자 c) 옵션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mke2fs 사용). 이 동작은 포맷시, 읽기 동작을 시험하며 불량 섹터 종류를 찾아서 표시합니다. 결벽증이 있다면 포맷하고 읽기/쓰기 시험을 수행하기 위해 -c -c 옵션을 사용하십시오.

root #mke2fs -j -c /dev/sda3

잘못된 설치 동작 복구

어떤 이유로 인해 젠투 설치에 실패했을 경우, 전체 설치 과정을 다시 수행할 필요가 없습니다. 대신, 문제가 생긴 부분(또는 절차상 결함이 발생한)으로 안전하게 "이동"하여 다른 방법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먼저 젠투 리눅스 환경으로 chroot를 다시 수행해야 합니다. 절차를 다시 따라가며, 대신 파티션 과정은 이미 만들고 배치했으므로 무시하시면 됩니다. 따라서 파티션을 /mnt/gentoo에 즉시 마운트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스테이지 추출과 make.conf 수정 과정 또한 무시하셔도 됩니다 - 설정한 파일을 덮어쓰고 싶진 않을겁니다. 그렇지요?

젠투 리눅스 환경으로 chroot를 수행했다면 다른 방식으로 해야겠다고 생각하는 과정으로 갑니다. 뭔가 잘못되었다고 생각하지 않는한 부트스트래핑과 같은 과정을 반복하지 마십시오.

grub.conf를 잘못 설정했다고 믿는다면, 편집기를 실행하여 /boot/grub/grub.conf를 즉시 업데이트 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상황에 대해 다른 접근 방법을 활용하고 나면, 그 다음 해야 할 과정이 얼마나 남았는지 생각해봐야 합니다. 다음 과정이 여러분이 바꾼 내용에 따라 다르다면, 이 과정을 반복해야 합니다.

예를 들자면,

  • make.conf의 변수값을 편집했다면 make.conf 설정에 따라 그 다음의 모든 과정에 대한 컴파일이 필요합니다.
  • /boot/grub/grub.conf의 내용을 바꿨다면, chroot한 환경에서 바로 빠져나가서 재부팅할 수 있으며 grub.conf 내용이 바뀌었다고 해서 그에 따른 또 다른 할 일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 커널만 다시 컴파일 했다면 부트로더 설정에서 올바른 커널 이미지를 가리키는지 확인하고( /boot에 마운트 했는지 다시 확인하십시오!), chroot 환경을 빠져나가신 다음 재부팅하시면 됩니다
  • /etc/fstab의 내용을 바꾸었다면 chroot 환경을 빠져나가서 재부팅하시면 됩니다

보시는 바와 같이, 대부분 복구 처리 과정에서 바로 재부팅할 수 있습니다. 몇가지 경우에 대해서만 다음 설치 과정을 반복해야 합니다.


This page is based on a document formerly found on our main website gentoo.org.
The following people contributed to the original document: Xavier Neys, nightmorph
They are listed here because wiki history does not allow for any external attribution. If you edit the wiki article, please do not add yourself here; your contributions are recorded on each article's associated history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