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ndbook:PPC/Blocks/Disks/ko

From Gentoo Wiki
Jump to:navigation Jump to:search
This page is a translated version of the page Handbook:PPC/Blocks/Disks and the translation is 41% complete.
Outdated translations are marked like this.


이론적으로는 리눅스 시스템을 전체 디스크에 넣을 수 있지만, 실제론 거의 불가능합니다. 대신 전체 블록 장치를 작게 나누어 더욱 관리하기 쉬운 블록 장치를 만들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시스템에서는 파티션이라고 부릅니다.

참고
설치 과정의 나머지 부분에서는 페가소스 예제 파티션 배치를 활용하겠습니다. 개인의 취향에 맞게 조절하십시오.

분할 배치 설계

분할 영역을 얼마나 많이, 크게 할까요?

분할 영역의 수는 환경에 따라 다릅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많을 경우 보안성을 개선하고 백업을 쉽게 하기 위해 /home/을 나누는 것이 좋습니다. 젠투를 메일 서버로 설치한다면, /var/에 모든 메일을 저장하므로 /var/를 나누어야 합니다. 파일 시스템의 탁월한 선택은 성능을 극대화합니다. 게임 서버는 게임 서버를 설치할 /opt/를 따로 나눕니다. 이유는 /home/과 비슷합니다: 보안과 백업이죠. 대부분의 상황에서 /usr/는 거대한 상태고 남아있습니다. 주요 프로그램을 저장할 뿐만 아니라, (보통 /usr/portage에 기본으로 들어가는) 젠투 이빌드 저장소는 거의 650MB를 차지합니다. 이 디스크 공간은 보통 이빌드 저장소내에 저장하는 packages/distfiles/ 디렉터리는 제외하고 추산합니다.

In most situations on Gentoo, /usr and /var should be kept relatively large in size. /usr hosts the majority of applications available on the system and the Linux kernel sources (under /usr/src). By default, /var hosts the Gentoo ebuild repository (located at /var/db/repos/gentoo) which, depending on the file system, generally consumes around 650 MiB of disk space. This space estimate excludes the /var/cache/distfiles and /var/cache/binpkgs directories, which will gradually fill with source files and (optionally) binary packages respectively as they are added to the system.

관리자 취향에 달려있습니다. 분할 영역 또는 볼륨을 나누면 다음과 같은 장점이 있습니다:

  • 각 분할 영역 또는 볼륨에 대해 최상의 동작을 수행하는 파일 시스템을 선택합니다.
  • 제 기능을 상실한 도구가 분할 영역 또는 볼륨에 계속 파일을 기록할 경우, 남아 있는 공간이 없어져 전체 시스템이 동작하지 않습니다.
  • 필요한 경우, (이 장점은 여러 개의 분할 영역보다는 여러 대의 디스크에서 더 돋보이지만) 동시에 여러 분할 영역을 검사할 수 있어, 파일 시스템 검사 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 일부 분할 영역 또는 볼륨을 읽기 전용, nosuid(setuid 무시), noexec(실행 비트 무시) 등으로 마운트하여 보안성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마찬가지로 다중 분할 영역에는 단점도 존재합니다. 제대로 설정하지 않으면 어떤 분할 영역에는 공간이 상당히 남지만, 다른 분할 영역은 그렇지 않을 수 있습니다. 다른 골칫거리는 분할 영역이 나뉘어져 있는 상황입니다. /usr/ 또는 /var/와 같은 중요한 마운트 지점은 특히 그렇습니다. 다른 부팅 스크립트를 시작하기 전에 분할 영역을 마운트하려면 관리자가 종종 initramfs로 부팅해야합니다. 항상 있는 경우는 아니기 때문에 결과가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디스크에서 GPT 레이블을 사용하지 않으면 SCSI와 SATA에서는 분할 영역 갯수가 15개로 제한되어있습니다.

참고
Installations that intend to use systemd as the service and init system must have the /usr directory available at boot, either as part of the root filesystem or mounted via an initramfs.

스왑 공간이 무엇인가요?

완벽한 스왑 분할 영역 값은 없습니다. 스왑 영역의 존재 목적은 내부 메모리(RAM)가 용량 고갈에 처해있을 때 커널에서 디스크 공간을 제공하려는 것입니다. 스왑 영역은 커널에서 곧 접근하지 않을 메모리 페이지를 디스크(스왑 또는 페이지-아웃)에 옮기고 메모리를 확보할 수 있도록 합니다. 물론 메모리가 갑자기 필요할 때도 이 페이지를 메모리에 되돌려놓습니다만(페이지-인), 시간이 오래걸립니다(내부 메모리에 비해 디스크는 비교적 매우 느립니다).

시스템이 메모리를 집중적으로 사용하는 프로그램을 실행하려 하지 않거나 시스템에 충분한 메모리가 있을 경우 많은 스왑 영역이 필요하지 않을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스왑 영역은 최대 절전모드 기능을 사용할 경우 전체 메모리 공간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시스템을 최대 절전모드로 진입하려 한다면, 더 큰 스왑 영역이 필요하며, 최소한, 종종 시스템에 대용량의 메모리를 설치합니다.


애플 New World

애플 뉴 월드 머신은 거의 설정하기 쉽습니다. 첫번째 파티션은 항상 애플 파티션 맵입니다. 이 파티션은 디스크 배치 정보를 저장합니다. 이 파티션은 제거할 수 없습니다. 다음 파티션은 항상 부트스트랩 파티션이 와야합니다. 이 파티션에는 작은(800k) HFS 파일 시스템이 있으며 Yaboot 부트로더 사본과 설정 파일이 들어갑니다. 이 파티션은 다른 아키텍처의 /boot 파티션과 다릅니다. 부트 파티션 다음에는, 보통의 리눅스 파티션이 들어가며 아래 형태를 따라갑니다. 스왑 파티션은 시스템의 물리 메모리가 부족할 때를 대비한 대용 임시 저장소입니다. 루트 파티션은 젠투를 설치할 파일 시스템입니다. 듀얼 부팅을 수행하려면, yaboot를 먼저 시작하는 부트스트랩 파티션의 위치가 보장되고 나서 OSX 파티션을 어디다가든 둘 수 있습니다.

참고
Apple_Driver63, Apple_Driver_ATA, Apple_FWDriver, Apple_Driver_IOKit, Apple_Patche와 같은 "디스크 드라이버" 파티션이 있을지도 모릅니다. MacOS를 부팅할 때 사용하기 때문에 해당 파티션이 필요없다면 mac-fdisk의 i 옵션으로 디스크를 초기화하여 제거할 수 있습니다. 이 명령은 디스크를 완전히 지웁니다! 의심이 간다면, 그대로 두십시오.
참고
애플의 디스크 유틸리티로 디스크 공간을 분할했다면, 파티션 사이사이에 애플에서 "나중에 사용할" 용도로 예약해둔 128Mb 공간이 남습니다. 이 공간은 안전하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분할 영역 크기 파일 시스템 설명
/dev/sda1 32k 없음 Apple Partition Map
/dev/sda2 800k HFS Apple Bootstrap
/dev/sda3 512 MB Swap Linux Swap
/dev/sda4 Rest of disk ext3, ext4, reiserfs, xfs, etc. Linux Root

애플 Old World

애플 올드 월드 머신은 설정이 조금 복잡합니다. 첫번째 파티션은 항상 애플 파티션 맵입니다. 이 파티션에는 디스크의 배치 정보를 저장하며 제거할 수 없습니다. BootX를 사용할 때, 아래의 설정은 MacOS를 다른 디스크에 설정했음을 가정합니다. 이 경우가 아니라면, Apple_Driver63, Apple_Driver_ATA, Apple_FWDriver, Apple_Driver_IOKit, Apple_Patches, MacOS 설치 와 같은 "애플 디스크 드라이버"용 추가 파티션이 될 수 있습니다. Quik을 사용한다면, 다른 애플 부팅 방식과는 달리, 커널을 담아둘 부트 파티션을 만들어야 합니다. 부트 파티션을 만들고 나면, 아래 형태를 따라 보통의 리눅스 파일 시스템이 올라갑니다. 스왑 파티션은 시스템의 물리 메모리가 부족할 때를 대비한 대용 임시 저장소입니다. 루트 파티션에는 젠투를 설치한 파일 시스템이 들어갑니다.

참고
올드월드 머신을 사용한다면, MacOS를 사용할 수 있게 두어야합니다. 여기서 사용하는 파티션 배치는 MacOS를 다른 드라이브에 설치했다고 가정합니다.

Example partition layout for an Old World machine:

Partition Size Filesystem Description
/dev/sda1 32KiB None. Apple Partition Map (APM).
/dev/sda2 32MiB ext2 Quik Boot Partition (quik only).
/dev/sda3 512MiB swap Linux swap (type 0x82).
/dev/sda4 Rest of the disk. ext4, xfs, etc. Linux root.

페가소스

페가소스 파티션 배치는 애플 배치에 비해 조금 간단합니다. 첫번째 파티션은 부팅할 커널이 들어간 부트 파티션이며, 부팅시 메뉴로 뜨는 오픈펌웨어 스크립트가 들어갑니다. 부트 파티션 다음에는 보통의 리눅스 파일 시스템이 들어가는데, 다음의 형태를 따릅니다. 스왑 파티션은 시스템의 물리 메모리가 부족할 때를 대비한 대용 임시 저장소입니다. 루트 파티션은 젠투를 설치할 파일 시스템이 들어가는 파티션입니다.

Example partition layout for Pegasos systems:

Partition Size Filesystem Description
/dev/sda1 32MiB affs1 or ext2 Boot partition.
/dev/sda2 512MiB swap Linux swap (type 0x82).
/dev/sda3 Rest of the disk. ext4, xfs, etc. Linux root.

IBM PReP (RS/6000)

IBM PowerPC 레퍼런스 플랫폼(PReP)은 디스크 첫번째 파티션에 작은 PReP 부트 파티션이 필요하며, 그 다음에 스왑, 루트 순으로 배치합니다.

Example partition layout for the IBM PReP:

Partition Size Filesystem Description
/dev/sda1 800KiB None PReP boot partition (type 0x41).
/dev/sda2 512MiB swap Linux swap (type 0x82).
/dev/sda3 Rest of the disk ext4, xfs, etc. Linux root (type 0x83).
경고
parted는 HFS+ 등의 파티션의 크기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불행하게도 HFS+ 저널링 파일 시스템 크기 조절에 문제가 있기 때문에, 최상의 결과를 얻으려면, 크기 조절을 진행하기 전에 Mac OS X의 저널링을 끄십시오. 크기 조절 처리 과정은 위험하므로, 위험을 감수하고 진행하십시오! 크기 조절을 진행하기 전에 항상 모든 데이터를 옮겼는지 확인하십시오!

mac-fdisk(Apple) 사용

이 시점에서 mac-fdisk로 파티션을 만들겠습니다:

root #mac-fdisk /dev/sda

애플 디스크 유틸리티에서 리눅스에 쓸 공간을 남겨놓았다면, 우선 새로 설치할 공간을 위해 이전에 만들어둔 파티션을 삭제하십시오. mac-fdisk에서 d 명령으로 이 파티션을 삭제하십시오. 삭제할 파티션 번호를 물어봅니다. 보통 뉴월드 머신(Apple_partition_map)에서 첫번째 파티션은 삭제할 수 없습니다. 디스크 지우기를 시작하려면 간단하게 i를 눌러 디스크를 초기화하십시오. 디스크 전체를 지우므로 주의하여 사용하십시오.

다음, b키를 사용하여 Apple_Bootstrap 파티션을 만드십시오. 시작 블록 위치를 물어봅니다. 처음 남은 파티션의 번호를 입력하고 p를 입력하십시오. 이 경우, "2p"입니다.

참고
이 파티션은 /boot 파티션이 아닙니다. 모든 파티션을 리눅스가 쓰진 않습니다. 이 파티션에 어떤 파일 시스템도 올라갈 필요가 없으며 마운트조차도 해서는 안됩니다. PPC 사용자는 /boot에 대한 추가 파티션이 필요없습니다.

스왑 파티션을 만들려면 c를 입력하십시오. 그 다음 이 파티션의 블록 시작 위치를 물어봅니다. 이전에 Apple_Bootstrap 파티션을 만들때 2를 입력했던것처럼 선택할 때 "3p"라고 입력하십시오. 크기를 물어보면 512M(또는 필요한 용량만큼. 최소한 512MB가 필요하지만 보통 용납하는 크기는 물리 메모리의 두배입니다)을 입력하십시오. 이름을 물어보면 "swap"이라고 입력하십시오.

루트 파티션을 만들려면 c를 입력하십시오. 그 다음 루트 파티션의 블록 시작 위치를 선택할 때 "4p"라고 입력하십시오. 크기를 물어보면 "4p"를 다시 입력하십시오. mac-fdisk에서는 이 입력을 "존재하는 전체 공간 사용"이란 뜻으로 해석합니다. 이름을 물어보면 "root"라고 입력하십시오.

끝내려면 w로 파티션 정보를 디스크에 기록하고 q로 mac-fdisk를 끝내십시오.

참고
모든 부분이 문제없는지 확인하려면, mac-fdisk -l 을 실행하여 모든 파티션이 제자리에 있는지 확인하십시오. 만들어놓은 모든 파티션이 나타나지 않거나, 바뀐 내용 일부가 보이지 않는다면 mac-fdisk에서 i를 눌러 파티션을 다시 초기화하십시오. 참고로 이 명령은 파티션 맵을 다시 만들기 때문에 모든 파티션을 제거합니다.

parted 사용(페가소스와 RS/6000)

파티션 편집기 parted는 이제 Mac OS와 Mac OS X에서 사용하는 HFS+ 파티션을 다룰 수 있습니다. 이 도구로 Mac 파티션의 크기를 조절할 수 있으며 리눅스 파티션 공간을 만들 수 있습니다. 어쨌거나, 아래 예제에서는 페가소스 머신 전용 디스크 공간 분할 방법을 설명합니다.

parted를 실행하며 시작해보겠습니다:

root #parted /dev/sda

드라이브의 공간을 분할하지 않았다면 mklabel amiga를 실행하여 드라이브의 새 디스크레이블을 만드십시오.

print를 입력하여 언제든지 parted에서 현재 파티션 테이블을 표시할 수 있습니다. parted 동작을 멈추려면 Ctrl+C를 누르십시오.

리눅스 다음에 MorphOS를 설치했다면, affs1 파일 시스템을 드라이브 시작 지점에 만드십시오. MorphOS 커널을 저장하는데 32MB 정도 되어야 합니다. 페가소스 I 또는 ext2, ext3 이외의 파일 시스템을 리눅스에서 사용한다면 이 파티션에 리눅스 커널을 올려놓아야 합니다(페가소스 II에서는 ext2/ext3/affs1 파티션에서만 부팅할 수 있습니다). 파티션을 만들려면 mkpart primary affs1 START END 명령을 실행하고 START와 END 자리에는 메가바이드 범위 값(예: 0 32, 0MB에서 시작해서 32MB 크기의 파티션으로 만듬)으로 넣으십시오. ext2, ext3 파티션을 대신 만든다면, mkpart 명령의 affs1 대신 ext2 또는 ext3를 넣으십시오.

리눅스용 파티션을 두개 만드십시오. 하나는 루트 파일시스템이고 하나는 스왑 파티션입니다. 각각의 파티션을 만들려면 mkpart primary START END를 실행하시고 START와 END 대신 메가바이트 단위 범위 값을 넣으십시오.

보통 스왑 파티션은 컴퓨터에 장착한 RAM 용량의 두배 크기로 만들 것을 추천합니다만 최소한 512Mb 정도를 추천합니다. 스왑 파티션을 만들려면 mkpart primary linux-swap START END 명령을 실행하시고 START와 END자리에는 파티션 영역 값을 입력하십시오.

parted 작업이 끝나면 간단하게 quit를 입력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