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ndbook:PPC/Blocks/Booting/ko

From Gentoo Wiki
Jump to:navigation Jump to:search
This page is a translated version of the page Handbook:PPC/Blocks/Booting and the translation is 77% complete.
Outdated translations are marked like this.


NewWorld 머신에서는 설치 CD를 CD-ROM에 넣고 시스템을 다시 부팅하십시오. 시스템 시작 알림 소리가 울리면 CD를 읽을 때까지 간단하게 C를 누르고 기다리십시오.

설치 CD를 불러오고 나면 boot 프롬프트가 화면 바닥에 나타납니다.

일반 커널 ppc32를 제공합니다. 이 커널은 다중 CPU를 지원하도록 빌드했지만, 단일 프로세서 머신에서도 부팅합니다.

이 프롬프트에서 몇가지 커널 옵션을 입맛에 맞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다음 표는 추가할 수 있는 부팅 옵션 몇가지를 나열했습니다:

Boot Option Description
video 이 옵션은 nvidiafb, radeonfb, rivafb, atyfb, aty128, ofonly 중 제조사별 태그 한 가지를 따릅니다. 사용할 해상도 재생율과 색상 가지수는 이 태그를 따릅니다. 예를 들어 video=radeonfb:1280x1024@75-32 옵션은 ATI 라데온 프레임 버퍼를 선택하고 1280x1024 해상도와 75Hz 재생율 그리고 32비트 색상 표현 범위를 선택합니다. 선택한 내용이 정확하지 않고 기본값에 대해 동작하지 않는다면 video=ofonly 옵션이 가장 그럴싸하게 동작할 것입니다.
nol3 일부 PowerBook 기종의 레벨 3 캐시를 비활성화(최소한 17" 모니터에선 필요함)
dofirewire 하드디스크 같은 IEEE1394 (FireWire) 장치 지원을 활성화합니다.
dopcmcia 설치 과정에 PCMCIA 장치를 사용(PCMCIA 네트워크 카드)한다면 이 옵션을 활성화해야 합니다.
dosshd sshd 시작. 설치 과정을 지켜보지 않을때 쓸만합니다.
passwd=foo = 다음의 값을 루트 암호로 설정합니다. 원격 설치를 진행한다면 dosshd를 함께 사용하십시오.

위의 옵션을 활용하려면, boot 프롬프트에서 ppc32를 입력하고 뒤이어 원하는 옵션을 입력하십시오. 아래 예제에서는, 커널에서 장치 개별 드라이버 대신 Open Firmware 프레임버퍼를 사용하도록 강제합니다.

boot:ppc32 video=ofonly

필요한 옵션이 없다면, 간단하게 ppc32를 입력하여 CD에서 완전한 젠투 리눅스 환경을 불러오십시오.

대안: 페가소스 시스템에서 설치 CD 부팅

페가소스에서는 간단하게 CD를 넣은 후 SmartFirmware 부팅 프롬프트에서 cd /boot/menu를 입력하십시오.

bootcd /boot/menu

이 명령은 사용자가 여러가지 미리 설정한 비디오 설정 가운데 하나를 선택할 수 있게 하는 작은 부팅 메뉴를 엽니다. 다른 특별한 부팅 옵션은 위에서 설명한 Yaboot에서와 같이 명령줄에 붙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bootcd /boot/pegasos video=radeonfb:1280x1024@75 mem=256M

기본 커널 옵션(뭔가 잘못됐을 경우)은 console=ttyS0,115200 console=tty0 init=/linuxrc looptype=squashfs loop=/image.squashfs cdroot root=/dev/ram0로 미리 설정했습니다.

대안: BootX에서 설치 CD 부팅

OldWorld 맥 일부에서는 livecd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MacOS9 이전 버전을 활용하여 BootX 도구를 통해 리눅스 환경으로 부팅하는 방법이 가장 간단합니다.

먼저 BootX를 다운로드하고 아카이브를 해제하십시오. 아카이브를 해제한 내용에서 BootX 확장을 Extensions 폴더로 복사하고 BootX 앱 제어판을 제어판으로 복사하십시오. Extensions 폴더와 제어판은 MacOS System 폴더에 있습니다. 다음, Linux Kernels 폴터를 System 폴더에 만들고 ppc32 커널을 CD에서 이 폴더로 복사하십시오. 마지막으로 ppc32.igz를 설치 CD boot 폴더에서 MacOS의 System 폴더로 복사하십시오.

BootX를 준비하려면 BootX 앱 제어판을 시작하십시오. 먼저 옵션 대화 상자를 선택하고 Use Speficied RAM Disk를 선택한 후 시스템 폴더에서 ppc32.igz를 선택하십시오. 초기 화면으로 계속 되돌아가서 램 디스크 크기가 최소한 32000인지 확인하십시오. 마지막으로, 커널 매개변수를 다음과 같이 설정하십시오:

코드 BootX 커널 매개변수
cdroot root=/dev/ram0 init=linuxrc loop=image.squashfs looptype=squashfs console=tty0
참고
위에 언급한 yaboot 섹션의 커널 매개 변수는 여기서도 적용할 수 있습니다. 해당 옵션을 위의 커널 매개 변수에 붙여보십시오.

설정이 올바른지 다시 확인하고 설정을 저장하십시오. 이 과정에서는 부팅하지 못하거나 뭔가 빠졌을 경우의 입력 내용을 저장합니다. 창 상단에 있는 Linux 버튼을 누르십시오. 모든 사항이 올바르게 진행되었다면, 설치 CD로 부팅합니다.

키보드 배치 설정

부팅하고 나면, 루트 ("#") 프롬프트가 현재 콘솔에 나타납니다. Alt+F2, Alt+F3, Alt+F4를 눌러 다른 콘솔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Alt+F1을 눌러 처음 콘솔로 돌아오십시오. 키보드 배치 때문에 애플 머신에서는 Alt+fn+F#을 눌러야합니다.

비 US 키보드로 시스템에서 젠투를 설치할 때, 키보드의 키 배치를 불러오려면 loadkeys를 사용하십시오. 사용할 수 있는 키 배치를 보려면 ls /usr/share/keymaps/i386명령을 실행하십시오.

root #ls /usr/share/keymaps/i386

이제 선택한 키 배치를 불러오십시오:

root #loadkeys be-latin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