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ndbook:IA64/Blocks/Booting/ko

From Gentoo Wiki
Jump to:navigation Jump to:search
This page is a translated version of the page Handbook:IA64/Blocks/Booting and the translation is 64% complete.
Outdated translations are marked like this.


설치 CD 부팅

설치 CD를 굽고 나면 부팅할 차례입니다. 모든 CD를 CD 드라이브에서 제거하고 젠투 설치 CD를 넣으십시오. 시스템을 다시 부팅하고 콘솔에서 EFI 펌웨어를 불러올 떄까지 기다리십시오. 선택할 정확한 옵션은 하드웨어에 따라 다릅니다.

대부분의 구현체에서는 처음 메뉴(EFI 부트 매니저)에 옵션이 바로 뜹니다. 정확한 단어 표시는 다르겠지만 대체적으로 CD Boot, "Removable Media Boot", "Internal Bootable DVD"와 같은 내용이 뜹니다. 이 중 한가지 항목을 선택하십시오.

EFI 구현체에서 이런 항목이 안뜬다면, EFI 쉘에서 CD를 부팅하십시오. 대부분의 구현체에서는 부팅 관리자 메뉴에서 쉘로 진입하는 옵션이 뜹니다. 이 옵션을 선택하십시오. EFI 쉘에서는 존재하는 블록 장치(blkn:) 목록과 EFI 쉘에서 실제로 접근할 수 있는 파일 시스템 목록을 표시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fs0: 옵션입니다. 상관하지 말고 CD 드라이브(CD 드라이브의 EFI 장치 경로에 CDROM 단어가 들어있을 것입니다)에 대한 fsn 항목(CD를 인식한 CD드라이브가 나타남)을 선택하세요. fsn: 을 입력하실 때 n을 다른 숫자로 바꿔야 하고 콜론도 입력하신 후 Enter키를 입력하십시오. 그 다음 elilo를 입력하고 Enter키를 입력하십시오.

ELILO 부팅 메시지가 그 다음에 뜨고 부팅할 커널과 커널 명령줄에 전달할 추가 옵션을 물어봅니다. 대부분 그냥 Enter키를 치거나 5초간 기다립니다. IA64 설치 CD에는 젠투 커널만 들어있습니다.

대부분 커널에는 커널 명령 줄에서 하드웨어에 따라 기본 젠투 옵션 대신 필요할지도 모르는 추가 선택 요소를 제공합니다:

  • gentoo-serial 옵션은 첫번째 직렬 포트(ttyS0)를 9600bps 직렬 콘솔로 강제로 잡습니다. 커널이 어떤 콘솔을 쓸지 찾을 수 없는 몇가지 이전 EFI 구현체에서 필요한 옵션입니다. 기본 젠투 커널에서 출력이 없고 직렬 콘솔을 쓴다면 이 옵션을 선택해보십시오. 첫번째 직렬 포트에 직렬 콘솔을 연결하지 않았다면 gentoo console=ttyS#,9600 를 입력하시고 # 대신 직렬 포트 번호로 바꾸셔서 직접 선택하십시오.
  • gentoo-ilo 옵션은 ttyS3 직렬 포트에 9600bps로 연결한 직렬 콘솔로 고정합니다. HP iLO 원격 콘솔 기능을 사용하여 설치 과정을 진행할 때 이 옵션을 사용해야합니다.
  • gentoo-sgi 옵션은 ttySG0 직렬 포트에 115200bps로 연결한 직렬 콘솔로 고정합니다. SGI 하드웨어에서만 필요합니다. 기본 EFI 설정에서 콘솔을 올바르게 선택했거나 비디오 콘솔을 사용한다면 이 옵션이 필요합니다.

추가 커널 옵션을 줄 수도 있습니다. 아래는 (비)활성화할 옵션 설정을 나타냅니다.

하드웨어 옵션
acpi=on ACPI 지원을 불러오며 시동시 CD에서 acpid 데몬을 시작합니다. 시스템에서 ACPI를 적절하게 동작시킬 필요가 있을 경우에 필요합니다. 하이퍼스레딩 지원용도로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acpi=off ACPI 기능을 완전히 끕니다. 일부 오래된 시스템에서 쓸만하며 APM을 사용하는 시스템에서 필요합니다. 이 옵션을 주면 여러분의 프로세서의 하이퍼스레딩 기능을 끕니다.
console=X CD로 접근할 직렬 콘솔을 설정합니다. 첫번째 옵션은 x86에서 보통 ttyS0인 장치이며, 그 다음에는 콤마로 구분한 연결 옵션이 따라옵니다. 기본 옵션은 9600,8,n,1 입니다.
dmraid=X 장치 매퍼 RAID 하위시스템에 옵션 값을 넘겨주도록 합니다. 옵션 값은 따옴표로 둘러싸여있어야 합니다.
doapm APM 드라이버 지원을 불러옵니다. acpi=off 사용도 필요합니다.
dopcmcia PCMCIA와 카드버스 하드웨어 지원을 불러오며 시동시 CD에서 pcmcia cardmgr을 시작합니다. PCMCIA/카드 버스 장치에서 부팅할 때만 필요합니다.
doscsi 대부분의 SCSI 컨트롤러 지원을 불러옵니다. 커널의 SCSI 하위시스템을 사용하는 대부분의 USB 장치로 부팅할 때도 필요합니다.
sda=stroke BIOS가 대용량 디스크를 제어할 수 없을때 전체 하드 디스크에 대해 구역을 잡을 수 있게 해줍니다. 이 옵션은 오래된 BIOS를 사용하는 장치에서만 사용합니다. sda를 이 옵션이 필요한 장치 이름으로 바꾸십시오.
ide=nodma 커널에서 DMA의 비활성화를 강제하며 일부 IDE 칩셋이나 CDROM 드라이브에서 필요로 합니다. 여러분의 IDE CDROM을 읽어들이는데 문제가 있다면 이 옵션을 사용해보십시오. 이 옵션은 또한 hdparm을 실행할 때 기본 옵션을 비활성화 합니다.
noapic 최신 마더보드에서 볼 수 있는 고급 프로그램가능 인터럽트 컨트롤러(APIC)기능을 끕니다. 오래된 하드웨어에서 일부 문제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nodetect 장치 자동감지 및 DHCP 감지를 포함한 CD가 할 수 있는 모든 자동감지기능을 끕니다. CD나 드라이버의 문제를 디버깅할 때 유용합니다.
nodhcp 감지한 네트워크 카드의 DHCP 감지를 끕니다. 정적 주소를 가진 네트워크에만 유용합니다.
nodmraid 보드에 내장한 IDE/SATA RAID 컨트롤러와 같은 장치 매퍼 RAID 지원을 비활성화 합니다.
nofirewire Firewire 모듈 불러오기를 비활성화 합니다. CD를 시동할때 Firewire 하드웨어가 문제를 일으킬 경우에만 유용합니다.
nogpm gpm 콘솔 마우스 지원을 비활성화 합니다.
nohotplug 시동시 hotplug와 coldplug 시동 스크립트 불러오기를 비활성화 합니다. CD나 드라이버의 문제를 디버깅할 때 유용합니다.
nokeymap 비 US 키보드 배치를 선택할 때 사용하는 키배치 선택을 비활성화 합니다.
nolapic 단일 프로세서 커널의 지역 APIC를 비활성화 합니다.
nosata 직렬 ATA 모듈 불러오기를 비활성화 합니다. SATA 하위시스템에 문제가 있을 때 사용합니다.
nosmp SMP 활성화 커널에서 SMP 또는 대칭형 다중처리를 비활성화 합니다. 일부 드라이버나 마더보드의 SMP 관련 문제를 디버깅할 때 유용합니다.
nosound 사운드 지원과 음량 설정 기능을 비활성화 합니다. 사운드 지원에서 문제가 발생할때 유용합니다.
nousb USB 모듈의 자동 불러오기를 비활성화 합니다. USB 문제를 디버깅할 때 유용합니다.
slowusb IBM 블레이드센터와 같은 느린 USB CDROM에서의 부팅 과정중에 별도의 일시정지 시간을 추가합니다.
논리 볼륨/장치 관리
dolvm 리눅스의 논리 볼륨 관리자 지원을 활성화합니다.
기타 옵션
debug 디버깅 모드를 활성화 합니다. 화면에 수많은 데이터를 보여주는 만큼 엄청난 양의 출력 내용이 나옵니다.
docache 이 캐시는 /mnt/cdrom의 마운트 해제를 수행하고 다른 CDROM을 마운트 할 수 있도록 CD의 전체 실행 부분을 RAM으로 적재합니다. 이 옵션은 CD크기의 두 배만큼의 RAM 크기를 필요로 합니다.
doload=X 이 옵션은 의존성 뿐만 아니라 나열된 어떤 모듈이든 초기 램디스크에 적재하도록합니다. X는 다른 모듈 이름으로 대체합니다. 쉼표 구분 목록으로 다중 모 듈을 정의할 수 있습니다.
dosshd 무감독 설치시 쓸모있는 sshd를 시작합니다.
passwd=foo 루트 암호를 깨놓아서 dosshd에서 필요한 루트 암호를 설정합니다.
noload=X 이 옵션은 램디스크가 문제를 일으키는 특정 모듈의 적재를 건너뛰도록 합니다. 문법은 doload와 일치합니다.
nonfs 시동할 때 portmap/nfsmount 시작을 비활성화 합니다.
nox X가 활성화 된 라이브 CD에서 X를 자동으로 시작하지 않게하는 대신, 명령 줄로 진입합니다.
scandelay 초기화 시간이 느린 장치를 사용할 수 있도록 CD에서 시동 과정의 각각의 부분에 10초의 일시정지 시간을 부여합니다.
scandelay=X 초기화 시간이 느린 장치를 사용할 수 있도록 CD에서 시동 과정의 각각의 부분에 10초의 일시정지 시간을 부여합니다. X에는 잠시 멈출 초 단위 시간을 넣으십시오.
참고
CD에서는 do* 옵션을 확인하기 전에 no*옵션을 먼저 확인하여 지정한 순서대로 정확하게 우선처리합니다.

그 다음에는 부팅 화면과 진행 표시줄이 뜹니다. 시스템에서 비 US 키보드로 설치하셨다면 Alt+F1키를 눌러 verbose 모드로 전환하시고 지시를 따르십시오. 10초 동안 선택한 옵션이 없다면 기본(US 키보드)선택을 받아들이고 부팅 과정을 계속 진행합니다. 부팅 과정이 끝나면, root사용자, 즉, 슈퍼 유저로 "Live" 젠투 리눅스 환경에 로그인합니다. 루트 프롬프트는 현재 콘솔에 뜨며, Alt+F2, Alt+F3, Alt+F4키로 다른 콘솔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Alt+F1키를 눌러 시작 콘솔로 되돌아가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