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PM

From Gentoo Wiki
Jump to:navigation Jump to:search
This page is a translated version of the page GPM and the translation is 65% complete.
Outdated translations are marked like this.
Not to be confused with GDM.


이 안내서는 명령줄 인터페이스에서 GPM(범용 마우스 서버)을 설치하고 사용하는 방법을 보여드릴 것입니다. 특히 젠투 설치 단계 또는 X서버를 사용하지 않거나 사용할 수 없는 시스템에서 도움이 될 것입니다.

Kernel

커널 Kernel configuration
Device Drivers  --->
  Input device support ---> [CONFIG_INPUT]
    <*/M> Mouse interface   [CONFIG_INPUT_MOUSEDEV]

GPM 가져오기

젠투를 설치하고 나서도 아직은 명령줄 인터페이스(CLI)에서 마우스가 동작하도록 설정하지 못했을 것입니다. X 서버를 사용할 수 없거나 필요하지 않은 상황에서도 마우스를 쓸 필요가 있을지도 모릅니다. 이런 상황에서의 해결 수단은 간단하게 gpm 범용 마우스 서버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먼저 GPM을 가져와야 합니다:

root #emerge --ask sys-libs/gpm

서버를 설정하는 동안 몇가지 경고 메시지를 보게 됩니다. GPM을 시작하기 전에 지시사항을 따라야 합니다.

GPM 설정

GPM을 사용할 수 있으려면, 마우스 프로토콜과 관련된 위치의 줄의 주석을 제거해야 합니다. GPM 설정 파일을 편집하면 됩니다.

root #nano /etc/conf.d/gpm

다음 예제에서는 /dev/input/mouse0에 있는 USB 마우스를 동작시켜보도록 하겠습니다. 시스템의 모든 마우스와 적당한 프로토콜을 의미하는 누적형 장치 /dev/input/mice의 주석을 제거하도록 하겠습니다. /dev/psaux가 오래된 장치이고 최신 커널에서 사용할 수 없게 되었으므로 /dev/input/mice를 사용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만약 /dev/input/mice 동작이 실패하면 다른 장치를 대신 사용하도록 합니다. /etc/conf.d/gpm의 예제를 보여드리겠습니다:

코드 GPM 설정 예제
## (Please uncomment the type of mouse you have and the appropriate MOUSEDEV entry)
 
#MOUSE=ps2
MOUSE=imps2
#MOUSEDEV=/dev/psaux
MOUSEDEV=/dev/input/mice

휠 마우스가 있다면 imps2 프로토콜을 사용하여야 하므로 이 줄의 주석을 제거하십시오. imps2와 ps2 둘 다 동작이 안된다면 다른 프로토콜을 시도해보기 위해 GPM 정보 페이지(info gpm)를 참조하십시오. 또한 웹사이트 탐색 목적으로 터미널의 하이퍼링크를 클릭할 수 있으려면, /etc/conf.d/gpm 파일의 제안을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

코드 다른 옵션
## (Please uncomment this line if you want GPM to understand charsets
##  used in URLs and names with ~ or : in them, etc.
##  This is a good idea to turn on!)
 
APPEND="-l \"a-zA-Z0-9_.:~/\300-\326\330-\366\370-\377\""

나머지 conf.d의 파일에 마우스 서버에 대한 다른 제안 기능이 있습니다. 필요한대로 여러가지 옵션의 주석표시를 제거하십시오. 자세한 내용은 man gpm을 참조하십시오.

GPM 실행

이제 마우스 서버를 설치하고 설정했으므로 시작할 차례입니다:

root #/etc/init.d/gpm start

사각형 커서가 나타나는 모습을 보게 됩니다. 루트 사용자만이 GPM 초기화 스크립트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새 세션을 시작할 때마다 스크립트를 실행하려고 su 명령을 매번 실행하는 것보다 여러분의 컴퓨터를 켤 때마다 매번 GPM을 시작하게 하는건 어떨까요?

root #rc-update add gpm default

이제 컴퓨터를 시작할 때마다 언제든지 로그인 프롬프트가 뜨기 시작할 때 콘솔 커서를 마주할 것입니다. 마우스 서버는 루트 사용자로 로그인하지 않아도 계속 실행할 것입니다.

GPM 다루기

복사 및 붙여넣기

큰 범위의 텍스트를 블록 지정하여 마우스 서버를 사용하여 복사하고 붙여넣는 일은 매우 쉽습니다. 간단하게 마우스 왼쪽 버튼으로 텍스트를 블록 강조 표시하고(버튼에서 손을 떼면 강조된 상태로 남습니다), 원할 경우 다른 터미널로 전환한 다음, 커서를 위치시키고, 텍스트를 붙여넣을 커서가 위치한 곳에서 가운데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참고로 시작한 터미널에서 벗어나 있어도 복사 및 붙여넣기가 가능합니다. 이 기능을 통해 터미널에 출력된 오류 메시지를 젠투 포럼에 아주 쉽게 올릴 수 있습니다.

텍스트 모드 브라우징과 GPM

화면 한쪽에는 메시지를 보고 있고 다른 한쪽에서는 텍스트 모드로 웹 브라우징을 할 경우, 블록 강조 표시를 하여 오류 메시지를 복사하여 다른 터미널로 전환한 후 왼쪽 버튼을 눌러 적당한 텍스트 항목 상자를 선택하고 가운데 버튼을 눌러 붙여넣기 할 수 있습니다. 이제 오류 메시지를 포럼에 올릴 수 있습니다.

이 안내서의 범위 이전에 텍스트 전용 브라우저에 대한 이야기를 통해 예상하던 바대로의 사용자들이 호환성 있는 콘솔 브라우저를 필요로 합니다. lynx는 꽤 오래되었고 잘 만들어진 브라우저지만, 인터페이스에서는 마우스를 잘 지원하지도 않고 인식도 그저 그렇습니다. 대신, 마우스가 찰지게 달라붙는 links를 사용해보도록 하겠습니다.

root #emerge --ask links

이걸 통해 콘솔에서 마우스 사용 안내를 끝냅니다. 마우스 잘 쓰세요 :-P!


This page is based on a document formerly found on our main website gentoo.org.
The following people contributed to the original document:
They are listed here because wiki history does not allow for any external attribution. If you edit the wiki article, please do not add yourself here; your contributions are recorded on each article's associated history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