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luxbox

From Gentoo Wiki
Jump to:navigation Jump to:search
This page is a translated version of the page Fluxbox and the translation is 57% complete.
Outdated translations are marked like this.
Resources

X11용 플럭스박스 창 관리자 설치 방법을 알려 드릴 설명서입니다.

리눅스 데스크톱 모델에 익숙하지 않은 사용자를 위해 다른 그래픽 프로그램을 관리하려 X11에서 실행하는 창 관리자라는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창 관리자는 어디에 각각의 창을 두고 크기는 어떻게 할 것이며, 어떤 데스크톱에서 이 창으로 접근할지 관리합니다. 각각의 창 관리자에 따라 사용자가 지정한 규칙 모음을 통해 자동으로 처리하거나 키보드 단축키나 마우스를 통해 실시간으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어떤 창 관리자는 창 관리 이상의 기능을 보유하기도 합니다. 플럭스박스는 slit을 통해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단축키, 배경 그림을 설정하며, 이에 따른 정보를 표시합니다. 그놈은 메타시티를 기본 창 관리자로 하지만 이러한 기능을 포함하고 있지는 않으며, 대신 다른 그놈 프로그램을 통해 이런 역할을 수행합니다. 따라서, 사실대로 말하자면 플럭스박스가 가벼운 창 관리자라고 말할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플럭스박스는 기본 데스크톱에 필요한 모든 요소를 갖추었기에, 많은 사용자들이 GNOME이나 KDE 대신 이걸 사용하기도 합니다.

그런데 이런 사실을 더욱 혼동되게 만드는건, 플럭스박스가 그놈이나 KDE를 대체할 수 있는 기본 창 관리자라는 것입니다. 예컨대, 어떤 사람은 그놈의 창 관리자인 메타시티를 찾지만, 그 사람이 원하는 유연성은 없습니다. 다만, 플럭스박스에는 모든 프로그램을 내장하지 않고, 완벽한 데스크톱 환경에 원하는 기능을 통합했습니다. 따라서 창을 관리하는 목적으로 어떤 사람은 그놈을 사용할 수 있고 다른 어떤 사람은 플럭스박스를 쓸 수 있습니다. 이런 기능 조합을 중복하는 설치 과정으로 인해 약간의 문제가 있을 수도 있음을 참고하십시오.

플럭스박스는 서드파티 프로그램으로 확장할 수 있습니다. 이런 방식은 종종 하드웨어 자원이 제한된 상황이거나 개인적인 취향의 이유로 이상적입니다.

이 글은 플럭스박스를 처음 접하고 두려워 하는 사용자, 또는 젠투/플럭스박스 경험 그 이상의 것을 바라는 사용자를 대상으로 합니다. 이 글은 또한 (아직 조금은 선택의 여지로 남겨둔) 플럭스박스에서 잘 동작하는 서드파티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어떻게 더 많은 기능을 끌어올 수 있는지 설명합니다.

설치

우선 X 서버 설정 안내서에 나온 대로 X 환경을 설치했는지 확인하십시오.

USE 플래그

USE flags for x11-wm/fluxbox X11 window manager featuring tabs and an iconbar

bidi Enable bidirectional language support
imlib Add support for imlib, an image loading and rendering library
nls Add Native Language Support (using gettext - GNU locale utilities)
slit Enables the Fluxbox slit (or dock)
systray Enables the system tray in the Fluxbox toolbar
test Enable dependencies and/or preparations necessary to run tests (usually controlled by FEATURES=test but can be toggled independently)
toolbar Enables the Fluxbox toolbar
truetype Add support for FreeType and/or FreeType2 fonts
vim-syntax Pulls in related vim syntax scripts
xinerama Add support for querying multi-monitor screen geometry through the Xinerama API

플럭스박스를 설치하기 전, 몇가지 존재하는 (상단의) USE 플래그를 살펴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gnomekde 환경의 호환성을 플럭스박스에 부여하기 위해 USE 플래그를 주었지만, 이 글의 저자의 경험에 따르면 USE 플래그는 필요치 않습니다. qt, gtk+ 또는 다른 KDE/그놈 유틸리티를 원한다면 마음대로 따로 이머지하고 설정하시면 됩니다. gnomekde 플래그는 각각의 프로토콜을 지원하는데 추가하며 외부 라이브러리에 의존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플럭스박스 바이너리 크기를 키울 수 있습니다.

나중에 설정 파일을 쉽게 건드릴 수 있게 하는 vim-syntax 플래그도 있습니다. 이 플래그를 설정하면 Fluxbox에 맞는 vim 텍스트 편집기용 색상 스킴 fluxbox-syntax를 설치합니다. 이 과정을 거치면 사용자들이 플럭스박스용 키 내용과 초기화 설정 파일을 좀 더 쉽게 알아볼 수 있습니다. 플럭스박스를 전반적으로 잘 설정했다면 vim용 작은 확장이므로 설치해보시는게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플럭스박스의 기능을 조절하는 slit, systray, toolbar 세가지 플래그가 있습니다. 이 플래그가 있으니 slit 또는 도구 표시줄 을 필요로 하지 않는 사용자는 이 기능을 빼고 컴파일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구성은 극도로 최소화한 환경의 동작이 필요하거나, 독립 패널이나 도크 같은 기능을 제공하는 다른 프로그램을 사용하려 한다면 꽤 도움이 될 것입니다.

USE 플래그를 사용하기로 결정했다면 /etc/portage/package.use에 추가하십시오. 예를 들어 다음 명령에서는 truetypevim-syntax를 사용하여 플럭스 박스를 설정하지만 KDE나 그놈 프로토콜 지원을 끌어오지 않아 바이너리를 작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Emerge

fluxbox 설치 방식은 시스템에 이머징하는 방식입니다:

root #emerge --ask x11-wm/fluxbox

네, 다 되었습니다. 플럭스박스를 설치했군요! 근데, 이 도구 가지고는 뭔가를 효율적으로 진행하지 못할 것 같습니다. 다음 장에서 다른 필요할 것 같은 꾸러미 설치를 도와주고, 플럭스박스를 설치한 다음 서드 파티 프로그램이 사용자 측면에서 더욱 잘 동작할 수 있게 하겠습니다. 이 모든 과정은 해도 되고 안해도 되니, 가장 멋지게 나타날 모습이 무엇일지 고르고 선택하는건 마음대로 하세요.

설정

X11 준비

플럭스박스는 X11에서 동작하는 다른 프로그램일 뿐입니다. 원하면 startx를 치고 xterm 창에서 fluxbox를 치십시오. 그런데 이 방식은 좀 짜증납니다. GUI로 부팅하기로 한게 아니라지만 X11을 직접 시작하려면 일반(비 루트) 사용자로 X를 시작할 때 자동으로 플럭스박스를 불러올 수 있습니다:

user $echo "exec startfluxbox" > ~/.xinitrc

위 방법 역시 대부분의 사용자들에겐 항상 데스크톱 환경을 띄워놓고 싶은 만큼 그다지 이상적이지 않습니다. 매번 시스템을 부팅할 때마다 GUI 환경을 사용한다고 startx를 치는 것 자체가 고통입니다. 게다가 인지하지 못한 보안 위협이 되기도 합니다. 누군가가 xlock를 사용하여 X11 디스플레이를 잠궜는데 콘솔에서 X11을 실행했다면, 누군가는 시스템에 물리적으로 접근해서 콘솔을 바꿔치기하고, X11을 죽인다음에 사용자 계정을 사용합니다. 이런 문제를 막는 유일한 방법은 X11을 백그라운드에서 실행하거나 screen에서 실행하고 screen에서 빠져나온 다음, 콘솔에서 로그아웃하는 이런 짜증나는 방법은 안하는게 좋겠습니다. 그래픽 로그인 관리자를 사용한다면 이런 문제는 없습니다. 그러나, 그래픽 로그인 관리자는 문제가 있을 수 있는 루트 권한으로의 X11 실행이 필요합니다. 여기 적은 바 대로 현재 버전에서 저자가 인지하기로는 어떤 침입이 없겠지만, 누군가가 인지한다면, X11을 사용하지 않거나, screen에서 실행하는 방식을 사용할 것입니다. 참고로 플럭스박스의 문제가 아니라 X11 자체에 영향을 주는 문제입니다.

몇가지 선택할만한 그래픽 로그인 관리자가 있습니다. 일부 사용자는 다른 관리자를 선택할 수 있겠지만 이 글에서는 SLiM을 사용하겠습니다. 여러분 선택에 따라 다른 관리자를 사용하겠지만 플럭스박스에는 SLiM이 잘 동작하며, 이 뿐만 아니라 (그놈, KDE, Xfce같이) 이미 설치한 다른 환경에 대해서도 동작합니다.

root #emerge --ask x11-misc/slim
root #rc-update add xdm default
중요
slim을 확실히 이머지 하시고 "xdm"을 부트스크립트에 추가하신 다음에 다른 과정은 거치지 마십시오! 이 과정을 다른 과정으로 바꾸면 문제가 생깁니다. 시스템쪽 설정 파일도 수정해야 합니다:
파일 /etc/conf.d/xdm디스플레이 관리자를 SLiM으로 설정
DISPLAYMANAGER="slim"

Display locking

창 관리자를 다룰때 "반드시 있어야" 하는 프로그램은 허가받지 않은 시스템 접근을 막으려 X 디스플레이를 잠그는 프로그램입니다. 플럭스 박스를 설치할 때 x11-misc/xlockmore 를 이머지하여 시스템을 잠글 수 있게 한다면 상당히 현명한 대처가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시스템이 대기상태일 때 화면을 자동으로 잠글 수 있도록 하는 방법도 좋습니다. x11-misc/xautolock 꾸러미는 지정 시간이 지난 후 xlock 실행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상당히 많은 사용자는 데스크톱의 바탕 화면에 배경 그림을 붙이고 싶어합니다. 이럴땐 x11-terms/eterm을 이머지해서 데스크톱 배경에 그림을 붙일 수 있는 가능성을 확보하십시오. 게다가 eterm은 멋진 X11 터미널로 기능이 배가 된 상태입니다. 그림 보기 프로그램으로 인해 배로 무거운 eterm에 대해 media-gfx/feh가 더욱 가벼운 방안이 되겠습니다.

root #emerge --ask x11-misc/xlockmore x11-misc/xautolock x11-terms/eterm media-gfx/feh

자동 잠금 기능을 사용하려면 ~/.fluxbox/startup 파일의 exec fluxbox 줄 위에 다음 내용을 추가하십시오:

파일 ~/.fluxbox/startup
xautolock -time 15 -locker "xlock -mode blank" -secure &

테마와 아트워크

최소한의 발자취를 따라간다면 이 장은 건너뛰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사용자들이 창 관리자 모양새를 설정할 수 있도록 하는게 좋습니다. 플럭스박스 전용 테마, 창 관리자용 젠투 아트워크, 박스류 창 관리자 머신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테마를 설치하겠습니다.

root #emerge --ask x11-themes/commonbox-styles x11-themes/commonbox-styles-extra x11-themes/fluxbox-styles-fluxmod x11-themes/gentoo-artwork

플럭스박스 처음 실행하기

이제 처음으로 플럭스박스를 실행할 준비가 되었습니다. 플럭스박스에 모든 설정을 저장할 ~/.fluxbox/ 디렉터리를 각 사용자의 폴더에 만들고, 몇가지 기본값을 설정합니다.

user $startx

SLiM이나 다른 디스플레이 관리자를 설치했다면, 확실하게 루트로 전환한 후 실행하여 시작하십시오:

root #/etc/init.d/xdm start

플럭스박스 세션을 선택하고 일반 사용자로 로그인 하십시오.

플럭스박스를 처음 실행하면, 조금 휑하게 보일 것입니다. 도구 모음이 하단에 떠 있는 빈 데스크톱이 나타납니다. 데스크톱 아무데나 오른쪽 단추를 누르면 메뉴가 뜹니다. 이 환경에서 X 프로그램을 시작하거나 터미널을 통해 콘솔 프로그램을 열 수 있습니다.

플럭스박스 단축 키

플럭스박스에는 상당히 별 볼일 없는 기본 단축키 설정이 들어있습니다. 이 단축키 설정으로 창도 데스크톱만 바꿀 수 있고 그 이상의 동작은 하지 않습니다. 단축키 설정을 바꾸기 전에 알아야 할 몇가지가 있습니다. 플럭스박스 키 파일에 몇가지 이상한 단축키가 있습니다. Mod1은 보통 Alt키로 알려져 있고, Mod4Super(또는 윈도우) 키로 알려져 있습니다. Control과 Shift는 CtrlShift 입니다. 그러나 다른 X11 프로그램이 자체 단축키로 Control 키와 Shift키를 사용하려 하기 때문에 Mod1 또는 Mod4키를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각각의 단축키 설정은 독립적이므로, 설정 안 된 상태로 내버려두든지 특별히 필요하다면 주어진 예제를 마음대로 고쳐서 쓰십시오. 이 안내서에서는 저자가 가장 일반적인 상태의 프로그램을 사용한다고 가정하므로, 여기 나타나는 꾸러미 이름이 다르면 바이너리 이름을 바꿔도 됩니다. 더 많은 내용은 플럭스박스 맨페이지(man fluxbox)를 읽어보십시오.

이 방법이 아니라면, 텍스트 편집기를 실행(비 루트 사용자)하고, ~/.fluxbox/keys 파일을 열어, 단축키 내용을 고쳐보도록 하겠습니다!

파일 ~/.fluxbox/keys키보드 단축키 수정
# Locks the X11 display for the current user:
Mod4 l   :ExecCommand xlock
  
# Opens a number of programs with quickkeys. These are just examples, I am sure
# you get the point...
Mod1 f   :ExecCommand firefox
Mod1 t   :ExecCommand thunderbird
Mod1 o   :ExecCommand oowriter
Mod1 v   :ExecCommand gvim
  
# Fluxbox has no sound control; do a hack to get some
# (assumes alsa is being used; good luck if using oss :P )
Mod1 e   :ExecCommand Eterm -name alsa -e alsamixer
  
# This launches fbrun, which in turn launches other programs:
Mod1 r   :ExecCommand fbrun
  
# Program Control. It just makes life simpler...
Mod1 4   :Close
Mod1 m   :Minimize
  
# If using aterm (emerge x11-terms/aterm), the following opens a really nice
# transparent aterm with no borders, fitting nicely with 1024x768
# resolution, while still leaving room for conky. Once again, feel free to
# modify.
Mod1 a   :ExecCommand aterm -name aterm -sl 3000 -tr +sb -sr -sk -bg black -fg \
white -fade 90 -bl -tn xterm -fn \
-misc-fixed-medium-r-normal-*-*-120-*-*-c-*-iso8859-15 -g 116x57
  
# Similar to the above, but opens a transparent rooted terminal.
# The root password must be known to use this:
Mod1 s   :ExecCommand aterm -name aterm -sl 3000 -tr +sb -sr -sk -bg black -fg \
white -fade 90 -bl -tn xterm -fn \
-misc-fixed-medium-r-normal-*-*-120-*-*-c-*-iso8859-15 -g 116x57 -e su -
  
# Takes a screenshot using the print button, needs media-gfx/imagemagick
None 107 :Exec tm=$(date +%F,%T) && import -window root /tmp/screenshot$tm.png \
&& display /tmp/screenshot$tm.png
Mod1 107 :Exec tm=$(date +%F,%T) && import -frame -window $(xprop _NET_ACTIVE_WINDOW \
-root | awk '{print $5}') /tmp/screenshot$tm.png && display /tmp/screenshot$tm.png

시스템 감시 프로그램

일반적인 바램 중에는 데스크톱 시스템의 X11용 시스템 감시 프로그램 설정이 있습니다. Gkrellm(app-admin/gkrellm)은 보통 사용하는 감시 프로그램이지만, 플럭스박스의 근본 개념은 단순최소화 이므로, 더 간단한 감시 프로그램을 사용하겠습니다. conky면 좋습니다. 다른 프로그램을 원하면 다른 감시 프로그램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다른 위키에도 얼마든지 많은 설명서가 있습니다.

root #emerge --ask app-admin/conky

콘키(Conky)의 기본 설정 파일은 뭔가 부족하긴 하지만, 맨페이지나 콘키 안내서를 보시면 더 많은 내용을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아이콘

플럭스박스는 데스크톱에 아이콘을 그리는 유틸리티나 프로그램이 없기 때문에, 키보드 단축키로 처리하거나 오른쪽 마우스 단추 메뉴로 처리합니다. iDesk는 이러한 필요성을 충족시켜주는데 사용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상단 창에 아이콘을 표시하려는 사용자들이 최소한의 기능을 갖춘 플럭스박스 같은 창 관리자를 사용하는 경우를 겨냥하였으며, 투명 효과 같은 재밌는 그래픽 효과를 지원합니다! 이름이 이럼에도 불구하고 iDesk는 애플이나 맥하고는 관련이 없습니다. iDesk를 설치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이 간단합니다:

root #emerge --ask x11-misc/idesk

설치하고 나면, 원하는 아이콘을 표시할 수 있도록 iDesk를 설정해야 합니다. 설정 파일은 ~/.ideskrc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설정할 내용이 많기 때문에 이 글에서 다룰 수 없습니다. man idesk, iDesk 사용 안내서, 젠투 포럼 글타래 자료가 iDesk를 설정하는데 도움을 드릴 수 있을듯 합니다.

그래픽 파일 관리자

젠투에서 파일 관리자가 필요 없다는 사실을 참고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완전히 가능하고, 명령행에서 파일을 처리하는데 있어 (저자의 부족한 지식에 따르면)정말로 간단해집니다. 그러나 모든 사람이 여기에 동감하는건 아닙니다...

젠투/플럭스박스를 처음 접하는 대부분의 사용자는 그래픽 파일 관리자의 부족함을 그놈의 nautilus 같은 프로그램으로 채웁니다. 플럭스박스 자체는 이렇다 할 프로그램을 제공하지 않지만 언제든 단순함을 충족시켜줍니다. 선택의 여지는 얼마든지 있지만 세가지 방식만을 다룹니다:

  1. 텍스트만 활용하는 최소 주의자용 gentoo
  2. 텍스트 그래픽 환경을 다 선호하는 사용자용 rox
  3. 완전한 그래픽 파일 관리자를 선호하는 사용자용thunar

어떤 방식이 좋은지 잘 모르는 분은 그냥 세가지 다 설치하여 활용해볼 수 있습니다.

젠투 파일 관리자

젠투는 일반적으로 몇가지 인터페이스와 함께 과장된 GUI 인터페이스의 잇점을 제공하는 최소주의 파일 관리자입니다.

root #emerge --ask app-misc/gentoo
참고
젠투 파일 관리자는 젠투 리눅스 배포판과는 판이한 프로젝트입니다. 더 많은 내용을 보시려면 젠투 이름과 로고 사용 지침서를 보십시오.

젠투 파일 관리자는 GUI를 통해 전체적으로 설정 가능한 환경을 목표로 하니, 마음대로 설정하세요.

Rox 파일러

Rox 파일러는 윈도우 익스플로러와 상당히 유사하게 아이콘과 텍스트를 사용하는 파일 관리자입니다.

root #emerge --ask app-misc/rox-filer

Rox는 "기존의" 파일 관리자와 매우 흡사하므로 인터페이스는 직관적일것입니다.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면, 더 많은 내용이 항상 들어있는 맨페이지를 보십시오.

투나 파일 관리자

투나는 가볍고 빠른 파일 관리자이며 "기존의" 파일 관리자와 매우 흡사한 Rox와 다를 바가 없습니다. 아이콘과 텍스트가 있으며 사용하기 쉽습니다. 원래 Xfce용으로 설계했지만, 멋진 플럭스박스를 기반으로 시스템을 보완해줍니다.

root #emerge --ask xfce-base/thunar

그림 보기

수많은 창 관리자에는 디렉터리의 사진(그림)을 볼 때 사용하는 유틸리티가 함께 들어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작고 가벼우며, 항목 편집(gimp같은 도구 프로그램으로 가능합니다)을 허용치 않습니다. 명령행, gentoo, rox 파일 관리자를 사용한다면 필요한 기능입니다. thunar에서 이미지 미리 보기를 표시할 수 있지만, 별개로 둔 가벼운 그림 보기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root #emerge --ask media-gfx/gqview

gqview 프로그램은 어디서든 실행할 수 있으며, 지원 그림 형에 대해 탐색할 수 있습니다.

테마, 배경, 시작 스크립트 설정

플럭스박스는 오른쪽 마우스 단추 메뉴를 통해 많은 테마를 접할 수 있습니다. Fluxbox menuSystem Styles를 살펴보십시오. 이 테마는 보통 단색 또는 몇가지 그레디언트 형식의 자체 배경을 설정합니다. 대부분 사용자는 자신만의 배경을 선호하며, 선택한 배경이 어떻든 그 자체를 그대로 유지합니다. 이렇게 하려면, 다른 플럭스박스 파일을 편집해야 하는데 이 파일에서 플럭스박스의 시작 동작을 관리합니다. 그러면 텍스트 편집기를 다시 실행해서 ~/.fluxbox/startup 파일을 열어보겠습니다.

이미 파일이 있다면 확실히 지우십시오. 새로 만든 파일을 추가하고, 필요한 부분의 주석처리 부분을 뺀 다음 대문자로 값을 채우십시오:

파일 ~/.fluxbox/startupFluxbox용 시작 스크립트 편집
# Gentoo's Fluxbox startup script
  
# Programs which need to run constantly, as opposed to a one time execution,
# this means they need an "&" (ampersand) at the end of the command.
  
# Show the Fluxbox splash-screen
#fbsetbg -C /usr/share/fluxbox/splash.jpg
  
# This sets a desktop background image. A program must be setup
# to do this (x11-terms/eterm is recommended)
#fbsetbg -f PATH_TO_IMAGE
  
# Custom fonts directory
#xset +fp PATH_TO_FONT_DIRECTORY
  
# Starts the icons program
#idesk &
  
# This MUST be the last command!
exec /usr/bin/fluxbox -log ~/.fluxbox/log

polkit으로 동작 권한 활성화

fluxbox는 시스템을 끄는 동작과 같은 특수한 동작을 허용하는 D-Bus로 핵심 시스템 서비스와 동작상 긴밀한 관계를 가집니다. 이 동작의 인증을 처리할 때 polkit(이전에는 policykit라고 했음)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polkit을 활용하려면 대리자 프로그램이 필요합니다. polkit 대리자 프로그램은 여러가지가 있으며, 데스크톱 프로파일을 활용하고 있으면 그 중 하나를 이미 설치해둔 상태입니다. 각 시작 파일은 /etc/xdg/autostart에 있지만 fluxbox에서는 신경쓰지 않고 있습니다. 대신 fluxbox의 startup 파일에 추가 항목을 넣어야합니다:

파일 ~/.fluxbox/startup시스템 시동시 polkit 인증 대리자 시작
/usr/libexec/polkit-gnome-authentication-agent-1 &

메뉴 만들기

저자는 메뉴를 만들때 텍스트 편집기를 사용합니다. 이 이야기가 끌린다면 이 장을 벗어나서 직접 메뉴 편집하기로 진행하십시오.

자동 설정 생성 프로그램(다음 장 참고)을 사용한 다음 ~/.fluxbox/menu 파일을 직접 편집하여 꾸러미를 추가하거나 사용하지 않는 항목을 삭제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메뉴에서 어떤 항목을 삭제한다고 해도 시스템에서 꾸러미를 삭제하는 것이 아니며 그냥 개별 사용자 메뉴에서 링크가 없어질 뿐입니다. 그래도 프로그램은 명령줄 또는 다른 방편(단축키)으로 실행할 수 있습니다.

플럭스 박스를 설치하면 fluxbox-generate_menu 프로그램을 함께 설치합니다. 이 프로그램은 메뉴를 만들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메뉴를 만들려면 비 루트 사용자를 통해 다음 옵션으로 실행하십시오:

user $fluxbox-generate_menu -is -ds

동일한 동작을 하는 다른 프로그램 대신 (상단에 제시한) fluxbox-generate_menu 사용을 추천합니다. 왜냐면, 다른 프로그램은 젠투 파일 시스템 디렉터리 구조를 알아차리지 못해 fluxbox-generate_menu가 어디에 있는지 찾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플럭스박스 메뉴 자체에서도 이 작업을 처리할 수 있습니다. 보통 Fluxbox 메뉴에 마지막으로 스크립트를 실행한 후 설치한 새 프로그램을 찾는 스크립트를 다시 실행하는 Regen Menu 항목이 있습니다.

참고
이 방법으로 메뉴를 자동으로 다시 만들 수 있으며, 메뉴를 직접적으로 다룰 수도 있습니다. ~/.fluxbox/usermenu 파일을 직접 만들고 편집하면(문법은 다음 장에 있어요~) 다음에 스크립트를 실행했을 때 개인이 만든 메뉴를 지우지 않습니다.

직접 메뉴 편집하기

플럭스박스 메뉴는 이 장에 설명하는 단순한 문법을 따르는 텍스트 파일입니다. 기본 메뉴 정의는 ~/.fluxbox/menu 파일에 있습니다.

실행할 프로그램의 메뉴 항목은 [exec] 항목에 정의합니다. [begin] 정의 아래, [submenu] 사이에, 그리고 각각의 [end] 줄 (하위메뉴 정의)에 항목을 정의할 수 있습니다. 예컨대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파일 ~/.fluxbox/menu새 메뉴 항목 설정
# Custom fluxbox menu
[begin] (Fluxbox)
  (...)
  [exec] (XTerm White on Black) {xterm -ls -fg white -bg black}
  (...)
  [submenu] (More terminals)
    [exec] (Aterm default) {aterm}
    [exec] (Rxvt default) {rxvt}
  [end]
  (...)
[end]

최상위 메뉴 정의는 [begin] 태그로 시작하며 그 다음 괄호 사이에 이름이 따라오고 각 메뉴 정의는 [end] 태그로 납니다. 모든 메뉴 명령 (여기서는 태그라고 하겠습니다) 은 각 괄호로 둘러쌓여 있으며 메뉴 이름은 소괄호로 둘러싸여있고, 실제 명령은 중괄호로 둘러싸여있습니다. 이 파일에서는 줄 시작 부분에 #으로 시작하는 주석을 허용합니다.

위에서 보여드린 바와 같이 처음 [exec] 줄에서는 명령행에서 실행할 경우 xterm -ls -fg white -bg black 명령을 실행하는 "XTerm White on Black" 항목을 정의합니다. 다음은 [submenu] 태그를 사용하여 정의한 하위 항목이며, 그 다음 섹션에는 두개 이상의 [exec] 명령이 있는 "More terminals" 섹션이 있습니다. 어떤 하위메뉴 정의든 각각 [end] 태그로 끝내야 합니다.

~/.fluxbox/menu 파일에서 사용할 수 있는 다른 명령도 있습니다. 더 많은 내용을 보시려면 온라인에 있는 공식 문서를 보십시오.

기본 프로그램 설정

기본 프로그램을 참고하십시오.

Usage

Resize a window by left clicking the tiny window-corner re-sizing tools and drag them around, or hold down the Mod1 key and right click somewhere near a border, then drag the mouse.

요약

고생하셨습니다! 플럭스박스를 설치하고 설정한 다음 사용할 준비가 되었습니다. 질문이 있거나 의견이 있으면 저자에게 전자메일을 보내거나, 관련 토론 페이지에 제안을 추가하든지, 젠투 버그질라에 버그를 알려주십시오.

외부 자료


This page is based on a document formerly found on our main website gentoo.org.
The following people contributed to the original document: Jonathan Smith, Alin Dobre, Joshua Saddler, lack
They are listed here because wiki history does not allow for any external attribution. If you edit the wiki article, please do not add yourself here; your contributions are recorded on each article's associated history page.